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굿즈로써 존재하던 공연계 ‘NFT 티켓’, 암표 대안으로 작용할 수 있나


입력 2023.01.03 14:23 수정 2023.01.03 14:23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뮤지컬·콘서트·페스티벌 등 NFT 티켓 발행 동참

"NFT 티켓은 실험적 단계...다회차 거래 매뉴얼 마련돼야"

공연계에서 NFT(대체불가토큰) 바람이 불고 있다. 뮤지컬을 비롯해 콘서트, 페스티벌까지 NFT 티켓 발행해 동참하고 있고, 한정 수량으로 나오고 있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대부분의 NFT 티켓은 출시 수량을 대부분 매진시키면서 NFT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입증하고 있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NFT 티켓은 ‘굿즈’로써의 성격이 강하다. 구매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함께 제공하는 것은 물론, 공연 관람을 기념할 수 있는 일종의 ‘기념품’으로 작용한 것이다. 그런데 최근엔 NFT 티켓이 고질적 문제였던 암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거란 기대감도 나온다.


지난해 공연계에선 유독 NFT 티켓의 판매 소식이 잦았다. 페스티벌의 경우 ‘워터밤’ ‘인천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 ‘울트라 코리아 2022’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 등이 NFT 티켓을 발행하고 판매했다. 해당 NFT 티켓에는 입장권을 포함해 다양한 혜택을 함께 구성하면서 대부분 완판됐고, 일부는 추가 물량 판매에 나서기도 했다. 적재, 래퍼 쿤타, 빌리 아일리시 내한 콘서트 등은 물론 ‘2022 지니뮤직어워드’ 등도 콘서트 티켓을 NFT로 발행하기도 했다.


뮤지컬 업계도 적극적으로 NFT 티켓 발행에 나섰다. 김해와 세종 공연을 마치고 부산 드림씨어터, 서울 세종문화회관 공연을 앞두고 있는 뮤지컬 ‘캣츠’ 오리지널 공연은 등급에 따라 백스테이지투어·한정한 굿즈 등이 포함된 NFT 티켓을 발행해 모두 완판시켰다. 이에 앞서 쇼노트도 ‘더 테일 에이프릴 풀스’의 NFT 포토티켓을 발행했고, 뮤지컬 ‘사랑의 불시착’ ‘잭더리퍼’ 등도 NFT 티켓을 판매한 바 있다.


이런 NFT 티켓의 공통점은 대부분 공연 관람권 외에 한정판 굿즈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인데, 최근엔 이 NFT 티켓이 단순한 굿즈의 역할을 넘어 기존의 종이 티켓이 가지고 있는 암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NFT 티켓 거래 기록은 투명하게 컨트랙트에 남기 때문에 기존의 주최 측에서 사실상 관리가 힘들던 암표 거래의 취약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아직까진 NFT 티켓을 업계에 전면 도입하긴 어렵다는 관측이 나온다.


콘서트 관계자는 A씨는 “NFT 티켓 자체로만 본다면 암표 근절은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하지만 소규모 공연의 경우 예산상의 문제로 사실상 도입이 힘들다. 매진되는 대규모 공연의 경우도 시스템의 문제로 아직까진 모든 티켓을 NFT로 활용하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 지금은 한정된 좌석에 대한 부분 NFT 티켓 발행을 하면서 실험적 단계로 볼 수 있다”면서 “현재처럼 일부 좌석에 대해 NFT 티켓이 발행되는 것은 좋은 자리를 예매하기 위한 니즈가 있는 이상 (일반티켓을 대상으로 한)암표 거래는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모든 공연에 일괄적으로 NFT 티켓이 적용된다고 하더라도 문제점은 또 있다. 활발하게 이뤄지는 NFT의 거래에서 어디까지의 컨트랙션을 인정해줄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다. 다회차 거래를 통해 NFT 티켓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르면 결국 기존의 암표 문제를 답습하는 것과 다를 것 없다는 지적이다.


한 뮤지컬 제작사 관계자는 “매진된 공연의 경우 한 번 NFT 티켓을 구매하면 출고 및 양도가 불가능하도록 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작은 공연의 경우 양도 티켓을 무조건 막을 순 없다. 불가피한 상황에서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양도를 택하는 관객들도 있기 때문”이라며 “그렇게 되면 양도를 얼마만큼 허용해주느냐의 문제인데, 그 기준을 정하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양도하는 과정에서 티켓 상승 현상을 막기도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모든 공연에 적용될 수 없는 시스템인 만큼, 현재의 종이 티켓과 관련한 온라인 암표를 막는 법안이 우선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A씨는 “현장 암표 거래에 대한 제재만 있는 현 상황에선, 온라인 거래를 잡아내기 쉽지 않다”면서 “‘금융실명제’처럼 본인 명의로만 티켓을 사도록 하는 등의 법안이 마련돼야 주최 측도 까다롭게 확인을 거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