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우애리의 ‘마음아 안녕’㉙] 아기의 탄생, 아기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이유


입력 2022.11.29 14:01 수정 2022.12.15 08:42        데스크 (desk@dailian.co.kr)

A씨는 6개월 된 아이를 키우고 있다. 어린 시절 행복하지만은 않은 유년시절을 보냈던 그녀는. 결혼도 출산도 없이 살고자 계획했었다. 그러나 지금의 남편을 만나 사랑에 빠져 결혼도 아이도 꿈꾸게 되었다고 한다. 두려움이 많았지만 사랑하는 남편과 지인들의 축복 속에서 출산을 하였고 이제 막 신생아와 육아전선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걱정과 불안이 몰려왔다고 한다.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도 있지만 문득 아이를 잘 기를 수 있을까? 아이와 상호작용은 어떻게 하는 걸까? 내가 잘 하고 있는 걸까? 생각이 몰려오면 두려움과 걱정이 많아졌다.


ⓒ

아직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영아들을 키우는 부모라면 이러한 고민을 많이 해본다. 아이가 자라나 의사소통이 가능해지고 말도 제법 하게 되면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기도 교감을 나누기도 쉽지만. 아직 일방적인 돌봄을 필요로 하는 어린 영유아를 키우면서는 신체적으로도 고되고 ‘아이를 잘 키우고 있는 걸까?’하는 생각에 사로잡힐 때가 많다.


아직 호르몬도 제자리를 찾지 못했고, 엄마라는 역할이 더해져 심리적 무게감도 많이 느끼게 되며, 일상적으로 누려왔던 일들이 사치가 되고 더 이상 여유를 찾을 수 없어 더더욱 힘들게 느껴지는 시기다.


영유아들은 양육자가 온 세상이고 전부인 시절이다. 따라서 양육자와의 상호작용과 돌봄이 얼마나 긍정적인지에 따라 생존의 기본적인 발달의 기틀을 잡는다. 이러한 맥락으로 영유아기 상호작용은 굉장히 중요한 과업이라 볼 수 있다.


ⓒ

상호작용 이란 무엇일까?


상호작용이란 둘 이상의 대상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정서적 신체적 행동을 의미한다. 즉 양자적 양방향으로 영향을 주고받음을 의미한다. 일방적으로 아이에게만 혹은 양육자에게만 영향이 흘러가는 것이 아닌 쌍방향으로 영향을 미침을 의미한다. 자세히 살펴보면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애착발달 신체 및 심리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동시에 양육자의 효능감과 애착, 양육태도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기 아이와의 상호작용 목적은 영아가 인물과 사물, 환경 속에서 존재하고 있음을 깨닫고 자신의 행동이나 정서가 변화를 일으키고 있음을 알고 신뢰를 자신이 매우 유능한 존재라는 것, 세상은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곳임을 깨닫도록 기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의 탐색행동을 돕고 안정감을 제시하며 아이의 행동에 맞춰 반응해 주는 상호작용은 아이가 자신을 긍정적으로 지각하며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침을 깨닫게 해주는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의사소통도 잘 안 되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어떻게 해야 할까?


첫 번째, 아이의 행동 모방해준다. 아이의 행동과 말을 그대로 모방해주자. 이를 통해 아이는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타인의 반응에 관심을 갖는다. 아이의 옹알이, 꿍얼거리는 소리 모방하기, 아이의 음절이나 억양 모방해기, 행동을 그대로 따라해 주기, 표정을 따라해 주기 등의 방법이 있다.


ⓒ

두 번째, 제스처(몸짓)에 반응해 준다. 아이들은 언어로 표현하고 말하기 전 제스처나 표정으로 표현하기 시작한다. 아이의 행동을 언어로 해석해주고 즉각적으로 반응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주세요’ ‘아니야’ ‘이거’ 아이의 행동과 몸짓을 말로 해석해주고 이에 적합한 결과와 행동을 제시 해주자.


세 번째, 즐거워하는 활동이나 놀이 반복해 제공한다. 아이가 즐거워하는 활동을 반복해주자.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활동을 누군가가 공유해주고 호응해주는 것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좋아하는 놀이 반복해주기. 이러한 반복된 놀이를 통해 아이의 정서가 풍부해지고 효능감이 올라간다.


네 번째, 아이와 정서적 상호작용을 늘려보자. 정서적 반응을 늘리는 방법은 아이의 표정을 따라해 주거나 스킨십을 늘려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신체놀이를 통해 교감활동을 늘려 줄 수 있다. (비행기, 목마 태우기, 로션바르기, 마사지해주기)


ⓒ

우애리 플레이올라 대표원장playhola@naver.com


#양육상담#플레이올라#우애리#양육스트레스#기질양육#기질검사#심리검사#미사심리상담#미사아동심리#하남미사심리상담#아동심리#학습상담 #스터디올라#학습검사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