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BBC "중국 공안, 취재중이던 BBC 기자 연행 뒤 구타" [이슈Pick]


입력 2022.11.28 12:45 수정 2022.11.28 12:45        옥지훈 기자 (ojh34522@dailian.co.kr)

"BBC 기자, 몇 시간 동안 손발로 구타당했다"

"시진핑 집권 이후 공산당 퇴진 요구 시위 매우 이례적"


중국 '제로 코로나' 반대 시위 현장을 취재하던 영국 BBC방송 기자가 중국 공안에 붙잡혀 몇 시간 동안 구타를 당한 뒤 풀려났다고 BBC방송이 27일(현지시간) 밝혔다.


로이터·DPA통신 등에 따르면 BBC는 대변인 성명에서 "BBC 소속 에드워드 로런스 기자가 중국 상하이에서 취재 도중 수갑에 채워진 채 연행됐다"며 "로런스 기자에 대한 대우가 극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석방될 때까지 몇 시간 동안 붙잡혀 있었다. 그동안 공안이 로런스 기자를 손발로 구타했다"며 "그는 승인받은 언론인으로서 일하던 중이었다.그런데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유튜브와 소셜미디어에서 확산한 동영상에는 로런스 기자가 등 뒤로 수갑을 찬 채 바닥에 넘어져 있고, 공안 4∼5명이 그를 끌어내는 듯한 모습이 담겼다.


또 다른 영상에서는 로런스 기자가 연행 과정에 주변에 "당장 영사관에 연락해!"라고 소리치는 장면이 포착됐다.


BBC는 석방 후 중국 당국이 "시위대에게서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도록 로런스 기자의 안전을 위해 연행했다고 주장했다"며 "이는 신뢰할 만한 해명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지난 25일 이후 중국 상하이, 베이징 등에서는‘제로 코로나’ 정책에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가 확산되고 있다. 현장에서는 “시진핑 물러나라! 공산당 물러나라!”라며 "우리는 평생 통치자를 원치 않는다. 우리는 황제를 원하지 않는다"는 구호까지 등장하고 있다.


BBC는 시진핑 주석 집권 이후 시 주석의 하야와 공산당 퇴진을 요구한 시위 구호는 처음이라며 중국 공산당이 큰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보도했다.



ⓒ 데일리안 ⓒ 데일리안

옥지훈 기자 (ojh3452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옥지훈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