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고용노동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우수사례집’ 발간


입력 2022.08.17 14:06 수정 2022.08.17 14:06        박상인 기자 (si2020@dailian.co.kr)

7대 핵심요소별로 나눠 수록

고용노동부 로고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 로고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사례집에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에 도움을 주기 위해 35개 기업의 사례가 담겼다.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7대 핵심요소별로 나눠 수록됐다.


7대 핵심요소는 ▲경영자 리더십 ▲근로자 참여 ▲위험요인 파악 ▲위험요인 제거‧대체‧통제 ▲비상조치계획 수립 ▲도급‧용역‧위탁 시 안전보건 확보 ▲평가 및 개선 등이다.


특히 사례집에선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이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이행하는 과정이 상세히 기술됐다.


경영자 리더십은 ESSG(Environment·Safety·Social·Governance) 경영을 선포하며 안전보건에 대한 경영자의 확고한 의지와 비전을 제시한 한국공항공사 등 9개 사례를 수록했다.


위험요인 파악 부분은 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굴해 제거하는 ㈜만도 원주공장의 ‘안전보건 모델라인’ 등 5개 사례가 실렸다.


사례집은 고용노동부, 중대재해처벌법, 안전보건공단 누리집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기업에서 이번에 소개된 우수사례를 적극적으로 응용해 기업의 여건에 맞는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이행해달라”며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산해 안전보건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상인 기자 (si20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상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