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공연은 향기를 남기고②] ‘보틀’에 담아낸 여운…희소성 있는 향수 MD


입력 2022.08.13 14:02 수정 2022.08.13 13:50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뮤지컬 '드라큘라' 향수 MD 론칭...'빅피쉬'는 향수 제작 클래스 운영

"향수 MD 구매 넘어 직접 관극 후 향수 제작까지"

관객들은 공연을 통해 얻은 감동과 기억을 여러 방법으로 소장한다. 대표적으로 공연을 기념하는 머천다이즈(MD)를 구입하면서 물리적 형태를 갖춘 물건으로 그 당시의 기억을 되새김질한다.


뮤지컬 '드라큘라' X 빌라 에르바티움 향수 패키지 ⓒ오디컴퍼니 뮤지컬 '드라큘라' X 빌라 에르바티움 향수 패키지 ⓒ오디컴퍼니

공연시장이 커지면서 배우들의 티켓파워 못지않게 MD 시장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불과 몇 해 전만 해도 공연 로고를 새긴 텀블러·프로그램북·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CD 등 전통적인 제품이 전부였지만 이젠 디퓨저(향수)·손수건·화장품 등 작품당 기본 10여종에 달할 정도로 그 종류가 다양해졌고, 인기 있는 MD는 순식간에 동이 나 웃돈을 얹어 중고거래까지 이뤄진다.


그 중에서도 후각을 자극하는 ‘향수’ 혹은 ‘디퓨저’ 등은 뮤지컬 팬들에게 희소성 있는 상품으로 통한다. 지난해 ‘드라큘라’ 제작사 오디컴퍼니는 국내 향수 브랜드 빌라 에르바티움(VILLA ERBATIUM)과 협업해 향수 패키지를 론칭했다. 작품 속에서 ‘드라큘라’가 ‘미나’를 향한 애절한 사랑을 고백하는 넘버인 ‘Loving You Keeps Me Alive’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향수다.


제작사는 “향수는 불멸의 꽃으로 불리는 이모르텔과 열정적인 사랑을 의미하는 장미, ‘당신을 사랑합니다’라는 꽃말을 가진 긴기아난의 꽃향들을 소재로 했다”면서 “낯설면서도 강하게 이끌리는 관능적인 스모키한 향으로 탄생시켜 드라큘라의 영원불멸한 사랑의 감정을 담아냈다”고 설명했다. 이 향수는 1차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 당시 20분 만에 완판을 기록하기도 했다.


ⓒ오디컴퍼니 ⓒ오디컴퍼니

뮤지컬 배우 김준수의 팬이라는 김희연(35·가명) 씨는 “김준수 배우가 출연한 ‘드라큘라’ 초연(2014)부터 네 번의 시즌을 모두 관극했는데 최근 MD 상품으로 리미티드 에디션 향수가 출시됐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구입했다”면서 “패키지부터 보틀까지 작품을 연상케 하는 디자인으로 제작됐고 향기는 관능적이고 스모키한 무드의 향인데 이 향수를 뿌릴 때마다 자연스럽게 ‘드라큘라’를 떠올리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관객들에게 직접 향수를 만들 수 있도록 체험형 MD를 제공한 사례도 있다. 공연 중에도 작품의 메인 오브제인 수선화 향을 분사해 몰입감을 높였던 뮤지컬 ‘빅 피쉬’는 수선화 향의 향수를 만들어 MD로 판매하고, 관객들이 직접 만드는 DIY 향수 클래스를 진행하기도 했다. 당시 향수 클래스는 수선화 향을 베이스로 관객이 원하는 향을 섞어서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나만의 향수를 만드는 식으로 운영됐다.


한 공연 홍보사 대표는 “과거부터 향수를 제작하는 작품들이 많았다. 민감한 후각을 자극하면서 향기로 기억된 작품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 오랫동안 자리 잡을 수 있기 때문”이라며 “최근에는 제작사에서 제작하는 MD용 향수를 구입하는 것을 넘어 관객들이 공연장에서 느낀 감정을 토대로 직접 공방을 찾아 자신만의 향수를 만드는 사례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MZ세대의 특성과도 맞닿아 있다. 개인적인 것에 대한 소유와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에서는 자신만의 하나뿐인 커스텀 제품을 구입하거나, 제작하는 움직임이 거세다. 공연을 통해 얻는 감정 역시 저마다 다르게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자신만의 하나뿐인 커스텀을 만들기에 충분한 재료가 되는 셈이다.


[공연은 향기를 남기고①] “공연장에서 나던 그 향기 뭐야?”


'기고'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