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인뉴스] '사기꾼' 비판에... 테라 권도형 "실패와 사기는 달라"


입력 2022.06.23 17:02 수정 2022.06.24 00:09        임채현 기자 (hyun0796@dailian.co.kr)

22일(현지시간) 美 WSJ과 인터뷰... 집단 소송 의식한 아니냐는 추측도

권도형 테라폽랩스 대표.ⓒ야후파이낸스 유튜브 권도형 테라폽랩스 대표.ⓒ야후파이낸스 유튜브


대규모 폭락 사태로 논란에 휩싸인 스테이블코인 테라USD(UST)와 자매코인 루나를 만든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자신을 향해 쏟아지는 '사기꾼'이라는 지적에 반박했다.


22일(현지시간)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권 대표는 이날 해당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UST의 가능성을 믿었기에 자신감있게 배팅하고 발언했다"며 "내 행동은 말과 100% 부합했다. 실패와 사기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어 "나는 우리가 예전보다 더 강하게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다고 확신한다"며 "테라 생태계의 많은 참여자가 새 블록체인에서 앱을 다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 대표는 이번 폭락 사태로 자신도 코인 재산을 거의 잃었다고 밝혔다. 그는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 나는 상당히 검소하다"고 덧붙였다.


권 대표는 한때 암호화폐계의 거물로 떠올랐지만, 지난달 1개가 1달러 가치로 보존되도록 설계한 테라USD와 루나 가격이 갑자기 99% 폭락하며 도마에 올랐다. 이 사건으로 전세계 투자자들이 400억달러(약 52조원)에 가까운 손실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은 현재 비트코인을 망라한 전체 암호화폐 시장 급락 사태를 촉발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가 훼손된 영향이 크다.


권 대표는 최근 이른바 '루나 2.0' 코인을 내놨지만 이 역시 가격이 90% 가량 떨어졌다. 일각에서는 '루나 2.0'이 당초 테라USD와 루나를 대량 보유한 '고래(큰 손)'들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비판도 나온다. 권 대표가 사기혐의로 고소 당한 가장 큰 이유다.


사태 이후 권 대표는 신변 위협 등으로 사실상 잠적한 상태다. 이번 WSJ와의 인터뷰 경로가 자세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한국과 미국, 싱가폴 등에서 투자자들이 권 대표와 테라폼랩스를 상대로 집단 소송에 나선 것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한편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50분 기준 1비트코인은 2673만3000원으로 전날 대비 2.1% 상승했다. 빗썸에서는 1% 하락한 2668만8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코인뉴스'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임채현 기자 (hyun079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