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尹 출근길 한마디] "전세계적 고금리 정책 대처방법 없어…물가 잡기 위해 노력"


입력 2022.06.20 09:25 수정 2022.06.20 10:30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정부의 정책 타깃, 중산층·서민들

어떻게든 물가 잡기 위해 최선 노력

색깔론? 법과 원칙 따라 공정하게"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잔디마당에서 열린 대통령실 이전 기념 어린이·주민 초대 행사에서 마들렌 등을 맛보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잔디마당에서 열린 대통령실 이전 기념 어린이·주민 초대 행사에서 마들렌 등을 맛보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최근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등과 관련 경기침체 우려가 나오고 있는 데 대해 "전세계적으로 고금리 정책을 쓰고 있는 마당에 근본적으로 대처할 방법이 없다"며 "어떻게든 민생 물가를 잡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지금 통화량이 많이 풀린 데다 고인플레, 고물가를 잡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고금리 정책을 쓰고 있다. 그렇지만 정부의 정책 타깃은 중산층과 서민들"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전날 유류세 인하 등의 대책을 마련한 데 이어 추가적인 대책 시행 여부를 묻는 질문에 윤 대통령은 "국회가 아직 원구성이 안 됐다. 정상 가동이 됐으면 법개정 사항들도 법안을 냈을 것"이라며 "국민들 숨이 넘어가는 상황이라, 법 개정이 필요한 정책에 대해선 국회도 초당적으로 대응해줄 것"이라 바라봤다.


한편 윤 대통령은 서해 피살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건 등과 관련해 전 정부 비공개 자료를 공개하는 방침을 두고 갑론을박이 일고 있는 데 대해 "자유민주주의와 법치라고 하는 헌법정신에 있어 정부가 솔선해서 할 수 있는 일은 해야 한다는 입장을 이전 정부에서 서울중앙지검장이나 검찰총장을 할 때도 가지고 있었다. 그 생각엔 변함이 없는 것"이라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국가는 국민 보호가 첫 째 임무인데 국민이 의문을 가지고 계시면 정부가 소극적 입장을 보이는 건 문제가 있는 않는가"라며 "그 부분들을 잘 검토하겠다"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이 이에 대해 색깔론 공세를 펴는 것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일부 공공기관장들이 사퇴하지 않고 있어 '알박기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것을 두고서는 "공정하게 해야 한다.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와 김승희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여부에 대해 "국회 원구성이 되는 것을 좀 기다리려고 한다"며 "참모들과 의논을 좀 해볼 것"이라 전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