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장치율 높아지면 수출입에 악영향
임시 컨테이너장치장·대체 운송수단 확보중
장기화 때는 국가경제에 큰 피해
화물연대의 운임 문제로 비롯된 집단거부 사태가 물류 차질로 이어지면서 8일에는 물류 거점 봉쇄 시도 예고에 따른 항만 운송시설의 점거 등에 대한 대응책이 강화된다.
정부는 가뜩이나 물류 적체현상을 겪고 있는 글로벌 항만물류업계에 국내 물류 운송 문제까지 불똥이 튀는 것을 막기 위해 비상체제에 돌입하고 수송운송 대책을 가동 중이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7일 부산 남구 신선대 및 감만부두에 컨테이너가 가득 쌓여 있다. ⓒ뉴시스
정부에 따르면, 아직까지 항만별 컨테이너 장치율은 68.1%로, 평시(65.8%)와 유사한 수준으로 문제가 없지만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하고 물류 수송 현황, 화물연대 동향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한 전국의 12개 항만은 모두 출입구 봉쇄없이 정상으로 운영되고 있고 컨테이너 기지와 공장 등의 출입구가 봉쇄된 곳도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장치율은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 비율로, 장치율이 높으면 컨테이너를 옮기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터미널 운영에 효율성이 떨어진다. 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항 10개 터미널 장치율은 파업 전보다 4%포인트가량 높은 73.7%를 기록했다.
이처럼 파업 이후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줄고 장치율이 높아지고 있지만, 파업에 대비해 선사와 터미널 운영사 등이 미리 물량을 조정한 덕에 당장 항만 운영에 큰 차질은 빚어지지 않고 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또한 항만공사 등은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를 감안해 일부 임시 컨테이너장치장과 대체 운송수단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화물연대의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항만물동량에 악영향이 큰 만큼 물류대란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경제에 어려움이 가중되는 시점에 이 같은 물류를 담보로 한 파업은 국가의 대외신인도와 90%가 넘는 비중의 수출입화물수송 차질을 초래하는 등 국가경제에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빠른 해결이 급선무다.
특히 항만 부두에 쌓인 컨테이너가 제때 입출입을 하지 못해 장치율이 높아지면 항만 운영 피해뿐 아니라 내수 판매와 수출, 원재료 수입 등 연쇄 피해와 이로 인한 물가 상승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해양수산부 등 관계기관들은 우선 관용 컨테이너 운송 화물차 총 127대를 주요 항만에 투입하고, 필요 시 부두 내 이송 장비인 야드트랙터가 부두 밖으로 임시 운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자가용 8t 이상의 카고트럭과 견인형 트랙터에 대해서는 운송거부 종료 시까지 유상운송을 임시 허용하고, 긴급 수출입 컨테이너는 화물열차를 증편 운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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