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튜브, '조국 딸' 괴롭힌 가세연 3개월 수익 정지


입력 2022.05.27 19:46 수정 2022.05.27 19:46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조국 딸 의사 활동 취재, '괴롭힘'으로 규정

김세의 가로세로연구소 대표(오른쪽).ⓒ유튜브 갈무리 김세의 가로세로연구소 대표(오른쪽).ⓒ유튜브 갈무리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가 1주일 방송중지와 함께 3개월간 수익창출 정지 조치를 당했다.


김세의 가세연 대표는 지난 26일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가로세로연구소 수익이 정지됐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지난주 목요일 유튜브는 가세연에 일주일 방송 중지 처분을 내렸다. 이유는 조국 딸의 의사 활동 취재 때문”이라며 “유튜브는 이 취재 활동을 ‘괴롭힘’으로 규정하고 제재 조치를 내렸다. (유튜브 측은) 수익 창출을 못하도록 조치를 내렸고 3개월 뒤인 8월17일 이후에 다시 수익 창출 신청을 하라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가세연에게는 큰 위기”라며 “당장24명의 직원들이 있는 가세연이 수익없이 어떻게 운영될지 막막하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저는 반드시 가세연을 지켜낼 것이다. 저는 5년 전에도 이 같은 위기가 있었지만 끝까지 가세연을 지켰다”고 했다.


가세연은 지난 4월18일 '여전히 의사로 일하는 조민 포착'이라는 제목의 유튜브 영상을 통해 잠입 취재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 김 대표는 병원에 들어가기 전 "약간 떨린다. 예쁠까 봐"라고 했고 엘리베이터에서 조씨를 발견한 뒤 직원 식당으로 따라 들어가 조 씨 옆자리에 앉았다.


조씨는 김 대표가 갑자기 질문하자 "동의 안 하는 촬영이니까 치워달라, 가세연이시죠? 직원 식당이니 여기서 촬영하시면 (안 된다)"고 항의했다. 하지만 김 대표는 계속 촬영했고 결국 밖으로 내보내졌다.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은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