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선 D-100] ② '굳건한' 문대통령 지지율, 대선판에 어떤 영향 미치나


입력 2021.11.27 15:16 수정 2021.11.28 07:24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30% 중반~40% 초반대…이례적 수치

이재명, 文 지지층 의식해 차별화 부담

중도·이탈층 흡수 역대 대선과 다른 양상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임기를 6개월도 남겨두지 않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여전히 굳건한 모습이다. 역대 대통령의 동기간 지지율과 비교했을 때도 이례적인 수준이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유지된다면, 100여 일 앞으로 다가온 내년 대선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을 근거로 '레임덕 없는 최초의 대통령'이라는 말이 나온다. 실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낮게는 30% 중반대에서 높게는 40% 초반대까지 집계된다.


한국갤럽이 지난 26일 발표한 11월 4주차(23~25일 조사)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 조사에 따르면 긍정평가는 37%, 부정평가는 55%로 집계됐다. 특히 전통적인 지지층으로 분류되는 40대의 긍정평가는 무려 57%를 기록했다. 30대 역시 이번 조사에서 41%를 기록했다.


본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여론조사공정㈜에 의뢰해 실시한 가장 최근 정례조사(19~20일 조사, 23일 발표)에서도 긍정평가는 39.5%를 기록했다. 부정평가는 59.0%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는 방역과 외교 성과에 힘입어 40%대를 기록하던 상반기에 비해 다소 힘이 떨어진 양상이다. 하지만 역대 대통령과 비교하면 상당히 안정적인 수치다. 그간 대부분의 대통령은 임기 중 터진 '권력형 게이트'로 지지율 하락을 겪고, 집권 5년 차에 레임덕에 빠졌다.


한국갤럽이 집계한 역대 대통령의 취임 5년차 2분기 지지율을 살펴보면 △노태우 대통령 12% △김영삼 대통령 7% △김대중 대통령 26% △노무현 대통령 24% △이명박 대통령 25%다.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농단 사건으로 5년차 2분기 임기를 채우기 전에 탄핵됐다. 문 대통령의 동기간 지지율은 39%다.


대선 D-100 전후로 시행된 여론조사에서도 문 대통령의 지지율(한국갤럽 37%)은 현저히 높다. 2007년 17대 대선을 100여 일 앞둔 8월 4주(8월 23~25일 집계) 조사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지지율은 33.8%를 기록했다. 노 대통령의 지지율은 한 달 뒤 조사(9월 26일 집계)에서 26.5%로 내려앉았다. 18대 대선을 정확히 100일 앞둔 2012년 9월 10일 발표된 한국갤럽 조사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25%로 나타났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월 26일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차담을 위해 만나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월 26일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차담을 위해 만나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문 대통령의 굳건한 지지율은 여당에 그다지 좋은 영향은 미치지 못하는 모습이다. 정가에서는 "문 대통령의 굳건한 지지율 때문에 여당과 여당 대선 후보가 각을 세우지 못한다"는 말이 나온다. 일례로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를 둘러싸고 당정 간 대립이 계속되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전 국민 지급' 주장을 접었다. 이는 이 후보가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로 인식되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낀 것 아니냐고 해석됐다. 이 후보는 지난 10월 문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의 일원"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현 권력과 차별화를 통해 중도층, 이탈층을 흡수하던 지난 대선과는 다른 양상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이종근 시사평론가는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을수록 집권 여당과 여당 후보는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며 "'정권 교체'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여당 후보가 당선되려면 현 정부를 딛고 올라서야 하는데, 대통령의 지지율이 굳건하다 보니 대통령을 비판하고, 차별화할 수가 없다. 여당과 여당 후보가 딜레마에 빠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차별화할 '명분'이 없다는 의미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현재와 같이 유지된다면, 여당에서는 '친이재명'이 아닌 '친문재인'의 목소리가, 야당에서는 '현 권력 때리기'가 더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청와대는 여당 후보의 차별화 시도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라며 여유 있는 모습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최근 한 라디오 방송에서 "여야 대선 후보가 비전을 갖고 더 나은 정부를 만들기 위해 공약하는 것에 대해 청와대가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차별화를) 서운하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통상적인 추세를 감안하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대선까지 현 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은 적다는 시각이 많다. 이 경우 대통령 지지율은 여당에 대한 평가도 포함돼 있다는 측면에서, 여당에 불리한 지표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서요한 여론조사공정㈜ 대표는 "문 대통령을 지지하는 상당수가 민주당 지지층인 반면, 이탈층은 대체로 중도층"이라며 "야당은 이탈하는 중도층을 흡수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정권교체' 여론이 우세하고, 특히 부정평가층에서 정권교체 열망이 강한 것을 고려할 때 문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의 증가와 긍정평가의 하락은 야당 후보에게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 대표는 그러면서 "대선은 후보 개인에 대한 인기투표적인 측면이 강해서 문 대통령 지지율과 상관없이 이 후보가 민주당과 대통령과의 차별성·선명성을 국민에 부각시키면서 중도층과 MZ세대로 확장을 꾀한다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