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장동 키맨' 남욱 18일 귀국예정…검찰 수사 전환점 맞나


입력 2021.10.16 12:06 수정 2021.10.16 12:08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주식회사 화천대유자산관리.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주식회사 화천대유자산관리.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되는 남욱 변호사가 오는 18일 입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만배 구속영장 청구 기각 등으로 제동이 걸린 검찰 수사가 전환점을 맞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16일 MBC 보도에 따르면 남 변호사는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출발해 18일 새벽 5시 인천공항에 도착하는 비행편의 탑승권을 예약했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의혹이 본격적으로 불거지기 직전 출국해 가족과 미국에 체류하다 최근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자 귀국을 결정했다. 남 변호사 사건을 선임한 대형 로펌 측은 최근 서울중앙지검에 변호인 선임계를 냈다.

검찰은 변호인과 구체적인 입국 날짜를 조율하면서 가급적 다음 주 안에 귀국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남 변호사가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는 대로 신병을 확보해 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남 변호사는 2009년부터 대장동 개발 사업을 주도한 인물이다. 2014년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민관 합동 개발로 바꾸면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함께 개발 사업 시행사에 참여해 1007억원 가량의 배당금을 받았다.


특히 남 변호사는 2014년 당시 성남시장이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재선이 사업에 유리하다고 대장동 주민들에게 수차례 말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실이 공개한 57분 분량의 '대장동도시개발추진위원회' 녹음파일에 따르면 남 변호사는 2014년 4월 대장동 원주민들과 만난 자리에서 두 달 뒤로 다가온 성남시장 선거와 관련해 "(곧 있을) 선거가 중요하다"며 "새누리가 (당선) 되면 민영화한다는 말이 많다"고 말했다.


남 변호사는 이어 "이재명이 되면 사업이 급속도로 진행될 것 같다. 사업과 관련해서는 이재명이 훨씬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대장동 의혹의 또 다른 핵심 인물인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도 있었다.

남 변호사는 또 "지금 완전히 이관이 됐다. 공사가 전권을 행사할 수 있다"며 "이관된 상태에서 시장이 되고, 이재명 시장이 (재선)되고 유동규 본부장이 사장이 되면…"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 후보는 시장 재선에 성공했고, 유 전 본부장은 2015년 사장직무대리를 맡아 대장동 사업을 지휘했다. 이 기간에 민간사업자가 선정됐고, 초과수익 환수조항이 배제된 사업협약과 주주협약이 통과됐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대장동 대박 멤버인 남욱 변호사가 이재명 시장 시절 유동규 전 본부장의 인사까지 미리 가늠해 알 정도였다"며 "그 경제 공동체의 범위가 어디까지였는지 반드시 특검에서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