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메일로 공연 받아 보세요”…연극·뮤지컬에도 스며든 구독경제


입력 2021.08.01 11:58 수정 2021.08.01 11:59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메일링 서비스부터 공연 전문 OTT까지 등장

"정기적 구독 유지 위해선 양질의 콘텐츠 필요"

ⓒ플롯레터 ⓒ플롯레터

생활용품부터 문화 서비스, 식음료, 의류 등도 ‘구독’하는 시대다.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등 음원 사이트 스트리밍 서비스가 성공하면서 가속화된 구독경제는 이제 분야, 장르를 가리지 않는다. 경제 분야에서 떠오르던 ‘구독경제’가 일상 곳곳에 스며들자 공연계에서도 구독 서비스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아직은 영화나 드라마, 음원 등 다른 콘텐츠 산업과 비교하기 힘든 수준으로 규모가 작지만, 코로나19 이후 공연장을 찾기 힘든 상황이 오면서 다른 방식으로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기에 나선 것이다. 공연계는 젊은 연극인들을 중심으로 오디오, 텍스트 형태의 콘텐츠를 만들어냈고, 심지어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등이 생기는 등 여러 형태의 구독 경제 실험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극작가 동인 괄호는 자신들이 쓴 희곡을 오디오 드라마 형태로 제작해 웹에 공개하는 프로젝트 ‘듣는 희곡: 괄호에 귀대면’을 선보였다. 5회 듣는 희곡 서비스를 제공받는 비용은 5만원이다. 또 이들은 희곡 메일링 서비스 ‘계간(季刊) 괄호’도 선보였다.


서울 대학로의 연극인들이 모여 대학로 연극 문화의 부흥과 예술의 대중화를 위해 만든 ‘플롯 레터’도 있다. 이들은 매주 2번(월, 목요일) 약 1400명의 플로터들에게 바쁜 삶에 치여 미처 알지 못했던 수많은 연극과 예술 이야기를 5분 분량으로 들려준다. 이와 함께 매달 연극과 전시 할인권 등 문화생활을 위한 단독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경기아트센터는 국내 공공극장 중 처음으로 왓챠 등 OTT에 공연 콘텐츠 배급을 시작했다. 올해 2월 경기아트센터에서 공연한 창작뮤지컬 ‘유월’을 시작으로 내달 공연하는 창작뮤지컬 ‘금악’도 OTT로 서비스 할 계획이다


ⓒ레드컬튼 ⓒ레드컬튼

작품을 기존 OTT에 제공하는 것을 넘어, ‘연극과 뮤지컬 공연 실황 분야의 넷플릭스’를 꿈꾸며 야심차게 출발한 OTT 서비스도 있다. 공연실황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레드컬튼’은 창업진흥원의 비대면 특화 예비창업 패키지에 선정돼 지난해 10월 설립한 스타트업 기업이다. 현재는 극단 물결의 ‘의자 고치는 여인’, 극공생집단 야기의 ‘플라타너스’, 극단 작은곰의 ‘정씨여자’ 등 총 20여편의 작품이 올라와 있는데, 이를 월 9900원에 무제한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레드컬튼 콘텐츠팀 김동민 팀장은 “코로나 상황으로 공연실황 스트리밍 문화가 확산되고 있지만 아직 수익 모델이 뚜렷하지 못한 게 사실”이라며 “네이버의 후원 생중계, IPTV 내 단건구매 형태의 VOD 콘텐츠는 작품별 인기에 따른 이용 편차가 심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레드컬튼은 월정액 무제한 스트리밍 서비스로 관객에게 폭넓은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라며 “이용자 시청점유율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익을 공유하는 만큼 제작사 입장에서는 새로운 무대이자 수익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해외에서도 이 같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유럽 12개국의 오페라 극장과 뮤직 페스티벌의 협업으로 이루어진 ‘오페라 비전’(Opera Vision)과 같은 플랫폼이 있다. 이 플랫폼에선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고, 그것을 편집한 영상을 업데이트해 보여준다. 수십만원짜리 공연 티켓을 사는 대신, 온라인으로 싼 가격에 공연을 볼 수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국내에도 이와 같은 실험들이 이어지는 것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공연계에서 정기구독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제공할 현실적인 기반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또 새로운 공연을 체험할 수 있는 확장된 서비스로서 자리를 잡기 위해선 작품은 물론, 오디오 등 기술적인 퀄리티도 보장돼야 할 것” 입을 모은다.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1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롯데캐슬 2021.08.01  03:01
    마곡 롯데캐슬 르웨스트
    분양가, 청약일정, 청약방법 등 안내도와드리겠습니다.
    강상민 차장 070-8098-9080
    https://blog.naver.com/rkdtkd92/222439561135
    0
    0
1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