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노총 '원주집회' 내일(30일) 또 강행…檢, 위원장 체포영장 '반려'


입력 2021.07.29 20:18 수정 2021.07.29 20:18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강원경찰청, 병력·장비 최대한 활용해 집결 원천 차단 방침

양경수 위원장 "부당한 권리침해, 헌법유린 행위 용납 않고 저항"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원주 집회를 강행한 지난 23일 집회 장소인 강원 원주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출입이 막히자 노조원들이 인근 언덕을 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원주 집회를 강행한 지난 23일 집회 장소인 강원 원주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출입이 막히자 노조원들이 인근 언덕을 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하는 당국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강원 원주시 건강보험공단 앞 농성장에서 집회를 강행하기로 했다.


강원경찰청은 민주노총이 30일 오후 원주에서 개최할 예정인 '비정규직 노동자 직접 고용 촉구 집회'에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고 29일 밝혔다.


앞서 원주시는 지난 23일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1인 시위만을 허용한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민주노총이 집회를 벌이면 감염병예방법 위반 및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위반에 해당한다.


경찰은 노숙농성장에 있던 기존 조합원 40여 명을 비롯해 30일 지도부 방문 규모에 따라 집회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병력과 장비를 최대한 활용해 집결 자체를 원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서울경찰청 7·3 불법시위 수사본부는 최근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에 대한 체포영장을 신청했으나 검찰에서 반려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양 위원장 측에서 8월 초로 출석 연기요청서를 낸 점 등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위원장은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일대에서 8000여명(주최 측 추산)이 모인 불법 집회를 연 혐의를 받고 있으며, 경찰의 3차례 출석 요구에도 응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양 위원장은 지난 27일 기자회견에서 "7·3 전국노동자대회 이후 민주노총은 코로나19 4차 유행 근원지로 매도됐지만, 집회를 통한 감염은 없다"며 "민주노총에 대한 마녀사냥이 정부와 정치권의 무능, 무책임을 가릴 수 없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양 위원장은 이어 "지도부와 조합원에 대한 무차별 소환 조사를 남발하는 과도함을 멈추라"며 "민주노총의 집회를 막기 위해 집회만 4단계로 격상한 원주시와 같은 부당한 권리침해 행위, 헌법유린 행위는 용납하지 않고 저항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