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왜 '장애인 근로자'는 백신 우선 접종 대상서 제외됐을까?


입력 2021.07.20 05:22 수정 2021.07.20 20:09        정채영 기자 (chaezero@dailian.co.kr)

"합병증·부작용 때문에 제외됐다?…장애인 등급·유형 천차만별, 대상 세분화 해야"

전문가 "장애인 근로자, 복지시설 이상으로 장애인들과 대면 활동…우선 접종해야"

장애인 주차구역 표시 ⓒ게티 이미지뱅크 장애인 주차구역 표시 ⓒ게티 이미지뱅크

정부가 학원 종사자·택배·운송업 종사자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우선 접종 계획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다. 그러나 군인들까지 포함시키면서 아직까지도 감염에 취약한 장애인 근로자들은 우선 접종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몇달 전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장총련)는 코로나19 취약계층인 장애인과 장애인 단체 종사자들의 백신 우선 접종 계획이 여전히 미흡하다며 성명서를 내고, 이들의 우선 접종을 촉구했지만 아직까지도 아무런 공지를 받지 못한 상황이다.


성명서 내용에 따르면 장애인 시설 입소자와 장애인과 밀접한 시설에 종사하는 비장애인들을 대상으로는 우선 접종이 진행됐지만 장애인 근로자들의 접종 시기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서울의 한 복지센터에서 일하고 있는 장애인 A씨는 "외래 진료와 치료를 위해 한 달에 한 번씩 병원에 간다""큰 병원은 늘 사람이 많아 코로나19에 걸릴까 봐 불안하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확진돼 격리 대상이 되면 격리 시설에서 혼자 생활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백신을 접종하면 이런 걱정을 덜 수 있을 것 같다""부작용 위험 때문에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라면 장애인도 등급과 유형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대상을 세분화해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촉구했다.


역시 한 복지센터에서 일하는 경증 장애인 B씨는 "백신을 맞고 싶어 여러 번 알아봤지만 대상이 아니어서 맞지 못했다""장애인 돌봄이나 요양 시설 관련자들은 우선 접종을 했다는데, 정작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을 하는 장애인 근로자들은 아직 접종 연락조차 받지 못한 상태"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B씨는 이어 "전 직장에서 근무할 때 지체 장애인이 확진돼 시설에 격리되는 사례를 봤는데, 혼자 생활할 수가 없어 가족들까지 시설에 격리돼야 했다""이런 상황이 발생될 우려가 있는 장애인들을 우선 접종 대상에 포함시켰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장총련 관계자는 "비장애인에 비해 장애인은 신체적으로 약한 부분이 있어 코로나19에 걸리면 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훨씬 더 크다""특히 장애인 단체에 종사하는 장애인들은 복지 시설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으로 장애인과 대면 활동을 많이 하고 있어 감염 우려가 매우 크기 때문에 반드시 우선 접종을 실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다양한 연령대와 계층에 대해서는 이뤄지고 있는 우선 접종이 장애인 근로자만은 예외로 하는 현실을 비판했다.


중앙대 사회복지학과 김범중 교수는 "고령층을 대상으로 우선 접종을 실시한 것은 그들의 면역력이 약하고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인데, 그런 이유라면 열악한 상황에 있는 근로 장애인도 당연히 우선 접종 대상에 포함돼야 하는 것이 맞다""특히 혈기왕성한 군인들마저 우선 접종 대상에 포함되는데, 근로 장애인들이 고려되지 않고 있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특히, 백신을 맞았을 때 합병증이나 부작용 우려에 대해 "장애인도 장애 등급과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정부가 접종이 시급한 분들을 구분해 일부에 대해서라도 우선 접종을 실시하는 것이 옳다"며 "정부가 장애인들의 정확한 통계와 정보를 갖고 있으면서도 논의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정채영 기자 (chaezer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정채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