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KT vs 카카오, ‘모빌리티’ 인력 확보전 치열...“업계 최고 수준”


입력 2020.11.16 06:00 수정 2020.11.17 14:58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T모빌리티’ 개발 등 20여개 직군서 경력 채용

카카오모빌리티 지난달 대규모 경력 공채

개발자 ‘싹쓸이’, ‘빼오기’ 등 수싸움 한창

SK텔레콤의 'T맵 택시(왼쪽)'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 각 사 제공 SK텔레콤의 'T맵 택시(왼쪽)'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 각 사 제공

SK텔레콤과 카카오가 모빌리티 사업분야 ‘인재 블랙홀’로 떠올랐다. 모빌리티 사업단(T맵모빌리티, 가칭) 분사를 앞두고 있는 SK텔레콤은 내부에서의 인력 이동과 외부에서 충원을 진행중이다. 카카오 모빌리티는 지난달 대규모 경력직 공채를 시행한 바 있다. 양사는 업계 최고 수준의 조건을 내세우며 미래 인재 모시기에 나섰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모빌리티 업계가 양사의 경력직 채용으로 들썩이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달 23일부터 ‘New Mobility Co.’에서 근무할 신규 인력 모집 공고를 냈다. 엔지니어, 서버 개발, 디자이너, 신규 사업, 경영 기획, 재무, 회계, 홍보 및 대외협력 등 20여개 직군에서 경력직을 찾고 있다.


처우는 SK텔레콤보다 낮으나 동종업계 가장 높은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회사는 T맵, T맵 택시 등을 추진해 온 ‘모빌리티 사업단’을 분할해 연내 ‘T맵 모빌리티 주식회사(가칭)’을 설립한다. 임시 주주총회는 이달 26일이고, 분할 기일은 12월 29일이다.


모빌리티 사업단의 규모는 약 250여명인데 우선 내부에서 신설법인으로 이동하는 직원을 최대한 확보하고, 경력직으로도 채운다는 계획이다. SKT본사에서 이동하는 직원은 ▲4년치 IB(인센티브 보너스) ▲사이닝 보너스 ▲스톡옵션 지급 검토 ▲본사 복귀 등을 보장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력직의 경우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이에 준하는 수준의 연봉 조건이 예상된다.


회사 위치는 인력 규모에 따라 몇 군데 후보지에서 결정될 방침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필요한 인력이 확보될 때까지 상시 모집할 계획”이라며 “외부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한발 앞서 대규모 경력직 공채를 진행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 12일부터 26일까지 기존 서비스 성장과 신사업 추진을 위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모빌리티 분야 및 IT분야 3년차 이상의 경력직을 채용했다. 개발, 사업 기획, 서비스 기획, 스탭(경영지원) 분야 총 18개 직무에서 00명의 규모로 모집했다.


최종 합격자는 12월 중 입사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연봉 외 ▲카카오T 에서 이용 가능한 15만원 상당의 포인트 ▲근속 연수 관계없는 연 25일 연차 ▲매주 금요일 조기 퇴근 ▲주택 대출 이자 지원 ▲임직원 및 가족 단체보험 등의 복지 혜택을 내세웠다.


T모빌리티 채용 공고 화면 캡쳐. T모빌리티 채용 공고 화면 캡쳐.

경력직 공채 모집은 종료됐으나 상시 모집도 이뤄질 전망이다. 현재 T모빌리티로 내부 이동을 고민하는 SK텔레콤 모빌리티 사업단 직원들을 빼오기 위한 타 업체의 물밑작업도 진행되는 상황이다.


T맵 사업은 2011년 플랫폼 사업 부문 물적분할 결정으로 SK플래닛에 이관됐다가 2016년 다시 SK텔레콤으로 흡수되는 등 부침을 겪었다. 이 과정에서 T맵 직원들 상당수가 이탈해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 다수의 기업으로 흩어졌다. 실력있는 개발자들의 몸값이 귀한 만큼 기존 인력을 쟁탈하기 위한 치열한 수싸움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모빌리티, SK텔레콤 등 업계 1•2위의 경력 채용에 다들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라며 “모빌리티 시장의 급격한 성장세로 앞으로도 인력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신사업을 이끌어갈 인력 확보는 주요 IT기업의 최대 고민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여민수 카카오 대표는 지난 12일 제24차 ‘목요대화’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에 “기업 경쟁력 측면에서 인력 확보가 중요한데 개발자가 없다”며 국내 데이터 전문가 육성의 필요성을 거듭 호소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