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기업이 뛴다-27] 코리아센터, 언택트 시대 e커머스 신강자로 도약


입력 2020.10.09 06:00 수정 2020.10.09 03:27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메이크샵, 스마트화 앞장 "디지털 회원확보 목표"

몰테일, 해외여행 대신 직구라도···하반기 더 큰 기대

에누리닷컴, 이커머스 시장 경쟁 치열할수록 경쟁력은 한층↑

언택트 이커머스 전문기업 코리아센터는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 기업이다. 국내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메이크샵 플랫폼, 해외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몰테일 플랫폼, 빅데이터와 가격비교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에누리 플랫폼이 유명하다.


코리아센터는 코로나19 영향을 온전히 받은 지난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772억1000만원, 영업이익 7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액은 26%, 영업이익은 203% 신장한 것이다.


2분기 실적에 힘입어 코리아센터는 올 상반기 기준 매출액 1420억3000만원과 영업이익 95억3000만원을 기록하며 작년 대비 각각 16.5%, 126.2%가 성장했다.


메이크샵, 소상공인 스마트화 앞장 "디지털 회원확보 목표"


코리아센터는 메이크샵 플랫폼을 통해 언택트 솔루션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실제로 코리아센터의 메이크샵 신규 쇼핑몰 창업률은 4~7월에 전년 동기 대비 49.8% 증가했다.


쇼핑몰 창업 솔루션인 메이크샵과 마이소호, 줄서고 기다리지 않거나 적립할 수 있는 스탬프팡 솔루션, 민관협력 배달앱 등의 솔루션을 통해 디지털 고객이 확보되면 소상공인들은 언제든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단골 고객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도 소상공인들의 스마트화된 솔루션을 소개해 디지털 회원으로 확보하고, 마케팅이 가능해져 온오프라인 상에서 상호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메이크샵 솔루션 이미지.ⓒ코리아센터 메이크샵 솔루션 이미지.ⓒ코리아센터

메이크샵의 ‘다해줌’ 서비스는 디지털 쇼핑몰 창업 및 쇼핑몰의 안정적인 운영과 매출 증대를 위해 마련된 고객 맞춤형 프로젝트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초기구축 비용을 비롯한 메이크샵 사용을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전자결제 대행(PG), 간편결제서비스 6종, 휴대폰 결제서비스 등도 무료로 제공해 최대 300만원 상당의 구축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마이소호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카페, 블로그 등의 SNS 채널을 통해 보다 쉽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특화된 SNS전용 모바일 쇼핑몰 솔루션이다.


약 18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스탬프팡은 줄 서거나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스탬프팡 '나.대기', 잃어버리기 쉬운 종이 쿠폰을 대신하는 스탬프팡 '나.적립', 간편하고 간단하게 주문하는 스탬프팡 '나.주문' 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코리아센터는 강원도, 부산 남구청 등과 함께 민관협력 배달앱을 운영한다. 기존의 배달앱들이 고객정보를 가입 상점에게 제공하지 않고 독점하는 업계의 관행을 파격적으로 깨고 강원도 배달앱에 입점한 상점을 방문하고 상품을 구입한 고객정보는 배달앱에 입점한 상점에 제공한다.


확보된 고객정보를 통해 업주는 언제든 쿠폰 및 푸시알림 메시지 등의 마케팅을 통해 단골 고객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몰테일, 해외여행을 못가니 해외 직구라도 "하반기 더 큰 기대"


해외 직구 서비스를 제공하는 몰테일은 올해 코로나19 사태에도 올 상반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같은 기간 몰테일을 통한 해외 직구건수는 38.1% 성장한 88만2000여건을 기록했으며 몰테일 빅데이터에 기반한 상품소싱 및 브랜드 제휴사업, 무재고 드랍쉽핑 모델 쉽투비 외에도 해외 직접구매 앱 쉽겟, 글로벌 역직구 마켓인 오케이빛 등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동안 미국, 중국, 독일, 영국, 일본 등 전 세계 6개국 9곳에 구축한 글로벌 물류센터가 빛을 발했다.


몰테일 뉴저지센터 내부 전경.ⓒ코리아센터 몰테일 뉴저지센터 내부 전경.ⓒ코리아센터

코로나19 사태로 글로벌 공급체계에 문제가 발생하자 몰테일 플랫폼을 통한 해외 국가 간 거래도 확대되고 있다.


한 예로 코로나 사태로 독일에서 마스크 등의 방역용품에 대한 니즈가 있었지만 이를 공급할 마땅한 곳이 없는 상황이었다. 이에 코리아센터는 최적의 조건으로 상품을 조달할 수 있는 중국 물류센터를 통해 중국의 방역용품을 소싱하고 독일 물류센터에 공급하고 판매해 수익을 얻었다.


코리아센터는 한국을 거치지 않는 국가 간 거래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코리아센터 측은 "상반기는 직구 비성수기이지만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어려워져 직구수요가 크게 증가했다"며 "직구 성수기인 하반기에는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 빅세일 등 미국을 중심으로 내수경기 회복을 위한 다양한 할인행사들이 예정돼 있고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어려워 e쇼핑을 통한 직구수요가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에누리닷컴, 이커머스 시장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수록 경쟁력은 한층↑


빅데이터와 가격비교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에누리닷컴은 6억8000만개의 표준상품데이터와 상품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올 2분기 빅데이터 매출 비중은 작년 2분기와 비교해 9.7% 성장한 38.2%로 국내 빅데이터 1위 판매 사업자 지위를 굳건히 했다.


최근 에누리 가격비교는 업계 최초로 '최저가 스피드 장보기' 서비스를 오픈했다.ⓒ코리아센터 최근 에누리 가격비교는 업계 최초로 '최저가 스피드 장보기' 서비스를 오픈했다.ⓒ코리아센터

가격비교 부문은 언택트 영향으로 신선제품 및 간편식 등의 증가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12.3%가 성장하며 5439억6000만원을 기록했다.


최근 대기업 온라인마켓들도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에누리닷컴의 빅데이터 사업과 가격비교의 경쟁력은 갈수록 높아질 것이란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최근 에누리 가격비교는 업계 최초로 '최저가 스피드 장보기' 서비스를 오픈했다. '최저가 스피드 장보기'는 온라인 마트의 당일 및 익일 배송이 가능한 간편식,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자주 가는 마트 상품을 한 곳에 모아 '단위 환산가 최저가순' 가격 비교와 함께 즉시 구매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다.


쿠팡, 이마트몰,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 마트 4곳과 제휴하고 있으며 제휴 마트도 늘려 나갈 계획이다. 4곳의 마트 중 자주 이용하는 마트의 로그인 정보를 최초 1회만 입력하면 여러 번 로그인 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마트 상품 검색과 비교 후 결제까지 진행할 수 있다.


코리아센터 측은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간편식을 비롯한 신선식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러한 시기에 최저가 스피드 장보기는 바쁜 현대인들의 마트 장보기를 빠르고 저렴하게 지원해 가정의 장바구니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