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게이트로 확산하는 옵티머스 사태 금융당국 '전전긍긍'


입력 2020.07.12 06:00 수정 2020.07.12 07:25        이충재 기자 (cj5128@empal.com)

권력유착 의혹 커지며 정치권발 금융당국 책임론 확산할 듯

여권 '꼬리자르기' 야권 '비호의혹' 제기하며 집중포화 예고

게이트로 확산하는 옵티머스 사태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유탄을 맞는 처지에 몰렸다.ⓒ데일리안 게이트로 확산하는 옵티머스 사태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유탄을 맞는 처지에 몰렸다.ⓒ데일리안

옵티머스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권력 유착 의혹으로 확대되면서 관리‧감독의 책임을 진 금융당국이 난처한 상황에 처했다. 최근 사기 의혹을 받는 옵티머스 자산운용의 이혁진 전 대표가 현직 대통령을 비롯한 정권 실세들과 교분을 맺어온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이번 사태가 단순한 금융사고를 넘어 정치공방 이슈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번 사태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유탄을 맞는 처지에 몰렸다. 옵티머스가 펀드환매 불가능 상태에 빠졌다는 사실을 스스로 판매사들에 알릴 때까지 3년간이나 '방치한' 감독‧관리 부실의 책임이 있는 만큼 금융당국을 향한 정치권의 파상공세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번 사태는 옵티머스 자산운용사이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하겠다고 해놓고 실제로는 부동산 개발업체나 대부업체 등 비상장 부실기업 회사채에 투자해 5000억원대 피해가 예상되는 사건이다. 허위로 작성한 장부와 서류로 투자자와 펀드판매사를 속였고, 감독기관도 눈앞에서 벌어진 사기행각을 막지 못했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든든한 뒷배가 없으면 불가능했을 과감한 사기"라고 입을 모았다.


금융당국을 향한 공세는 방향만 다를뿐, 여야를 가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당에선 집권세력 인사들의 연루설이 불거지고 있는 만큼 강력한 책임론으로 꼬리자르기를 시도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사태의 책임을 금융당국쪽으로 돌리면서 여권을 향한 개입의혹을 '손절'하겠다는 것이다. 반면 야당에선 정치권력 비호‧유착의혹을 제기하며 추궁할 예정이다.


실제 옵티머스 창업자인 이혁진 전 대표는 2년 전 검찰 수사를 받다가 해외로 도피하던 시기에 문재인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 순방 행사에 참석한 사실이 알려져 집권세력의 도움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전 대표는 19대 총선에서 민주통합당 후보로 서울 서초갑에서 전략공천을 받았고,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 대선 캠프의 금융정책특보를 지내기도 했다.


이 전 대표가 임종석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와 가까운 사이라는 점도 묘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 전 대표는 한양대 동기 동창으로 임 특보가 이사장을 맡은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경문협)에 관여했었다. 더욱이 옵티머스의 각종 서류를 위조한 혐의를 받는 윤모 변호사의 부인은 지난해 10월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근무하다가 사건이 터지자 지난달 사임했다.


이에 미래통합당은 라임·옵티머스 사태 등을 파헤치기 위한 '사모펀드 비리방지 및 피해구제 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신종 정경유착이나 권력형 비리의 단면이 새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사례만 살펴봐도 사모펀드와 권력 유착 의혹이 확실히 드러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금융당국 입장에선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상황을 우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라임·옵티머스사태가 과거 정권을 뒤흔든 진승현·이용호‧박연차 게이트 같은 권력형 비리문제로 확대될 경우 국정조사장이나 수사기관에 끌려 다니는 등 감독당국으로서 영(令)이 꺾이게 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펀드사태로 감독체계 개편 필요성을 지적 받는 등 수술대에 오르게 되는 건 필연적"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금융권에선 권력 연루 의혹을 확신에 찬 시각으로 보고 있다"면서 "철저히 조사해서 금융시장이 빨리 안정을 찾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