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최숙현 방치한' 어른들, 뿌리 깊은 체육계 관행 바뀔까


입력 2020.07.08 00:06 수정 2020.07.08 00:06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체육계 미투 사건 계기로 이뤄진 혁신 노력 무색

순간만 모면하려는 체육계 관행 개선 여부 관심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오른쪽)과 최윤희 2차관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철인3종 선수 인권침해 관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오른쪽)과 최윤희 2차관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철인3종 선수 인권침해 관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감독과 선배 등의 가혹행위를 참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트라이애슬론(철인 3종 경기) 국가대표 출신인 최숙현 선수의 사연이 알려지면서 체육계 자정 노력이 또 한 번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특히 선수들의 폭력과 관련한 사건이 터질 때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대한체육회 등은 가해자에 대한 징계와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임시방편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고 있다.


고인의 경우 최근까지만 해도 대한철인3종협회와 대한체육회 스포츠인권센터에 피해 사실을 알렸지만 제때 해결되지 않으면서 끝내 죽음으로 내몰리게 됐다.


문체부는 지난 2014년 ▲ 승부조작 및 편파판정 ▲ (성)폭력 ▲ 입시비리 ▲ 조직 사유화를 근절할 '스포츠 4대악 신고센터'를 출범 시켜 스포츠계 뿌리 깊은 관행을 근절시키겠다고 나섰다.


하지만 이후에도 크게 나아진 것은 없다.


지난해 쇼트트랙 선수 심석희와 유도 선수 신유용 등이 코치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하는 등 체육계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이어지면서 대한체육회 등은 선수 보호 조치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해자는 엄벌하고, 피해 선수를 위한 보호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한 해가 지나자마자 또 다시 체육계에 폭력 문제가 불거졌다. 징계와 대책이 쏟아져도 ‘유명무실’이라는 비판 속에 현장의 선수들은 계속해서 불안감과 공포에 휩싸이고 있다.


이기흥 대한체육회 회장. ⓒ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기흥 대한체육회 회장. ⓒ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지난해 미투 사건이 터졌을 때와 분위기는 흡사하다.


문체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로 지난 2일 수영 선수 출신의 최윤희 제2차관 단장으로 하는 특별조사단을 구성했고, 정치권에서도 미래통합당 이용 위원과 더불어 민주당 임오경 위원이 가해자 처벌을 위해 발 벗고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인맥과 학연으로 뒤얽혀 있는 체육계의 특성상 폭력을 묵인하는 병폐를 하루아침에 근절시키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지난 6일 최숙현 선수의 사망 사건과 관련해 가해자에 대한 엄중한 문책과 함께 재발 방지 대책마련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최윤희 2차관과 함께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철인3종 선수 인권침해 관련 회의를 열고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위한 조치에 돌입했다. 이 자리서 문체부는 폭력 등 체육계 악습을 근절하고자, 여성가족부, 법무부, 경찰 등 관계 기관과 힘을 모으기로 했다.


박 장관은 "이번이 체육 분야 악습을 바꿀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며 "신속하게 고 최숙현 선수와 관련된 수사와 조사를 진행하고, 체육계에 만연한 폭력과 인권침해에 경종을 울리고자 가해 혐의자를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법무부 형사 2과장, 경찰청 차장,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 단장 등 회의 참석자들도 이에 공조하며 체육인 인권 보호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최숙현 선수의 안타까운 사연이 알려지자 체육계 폭력 근절을 바라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고인을 지켜주지 못한 어른들이 이번만큼은 약속과 다짐을 실행에 옮길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