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委' 매듭 지은 이낙연, 전당대회 모드로 전환


입력 2020.06.25 00:05 수정 2020.06.25 05:12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李 "3차 추경안 통과된 후 거취 발표"

내달 초 당권 도전 공식 선언 전망

與, 당 대표·최고위원 임기 분리 추진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인 이낙연 의원이 24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활동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인 이낙연 의원이 24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활동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위원장 이낙연 의원)의 활동이 24일 마무리되면서 이 의원도 '당권 레이스'에 사실상 돌입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국난극복위 활동보고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당권 도전 시점'과 관련해 "3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이 통과된 후 제 거취를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내달 4일 종료되는 6월 임시국회 내 3차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목표를 세운 만큼, 이 의원은 7월 초에는 당권 도전을 공식 선언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보고회는 지난 4개월간의 국난극복위의 활동성과를 소개하는 자리였다. 김태년 원내대표와 윤호중 사무총장, 김진표·조정식·윤관석·이광재 등 현역 의원 40여명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이 의원은 "세계적 감염병 확산과 경제위기가 전례 없는 일인 것처럼, 그에 대한 정치적인 대응도 전례 없는 일이었다"며 "국회 공백기에도 국난 극복에 전념하는 집권여당의 책임을 상당한 수준 달성했다고 자부한다"고 평가했다.


이 의원은 "이제 국난극복위는 '미래전환케이(K)뉴딜위원회' 같은 새로운 체제로 이어진다"며 "당과 의원들의 역량을 결집해 국난 극복에 매진하는 게 국민들로부터 압도적 다수를 부여 받은 우리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미래전환케이(K)뉴딜위원회'는 당 대표가 위원장을 맡으며 '한국판 뉴딜'과 '포스트 코로나 대응 전략'을 중심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인 기본 소득에 대해선 조심스러운 입장을 견지했다. 이 의원은 보고회 직후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사회적 논의가 이제 시작된 단계"라며 "당이 공식적으로 논의를 시작하는 건 아직 조금 빠르다"고 말했다.


'복지 확충 등을 위한 증세 문제'에 대해선 "우선 고용보험을 포함한 사회안전망 확충을 어디까지 할 것인지, 이를 위한 세수·세입은 얼마나 더 필요한 것인지가 나와 봐야 안다"며 "그 전에 증세 논쟁을 벌이는 것은 오이를 (쓴 부분인) 머리부터 먹는 것과 같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내주 당 대표와 최고위원의 임기를 분리하는 규정을 담은 당헌 개정안을 확정한 뒤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당무위원회에 부의하기로 했다.


개정안은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임기를 '다음 정기 전당대회'까지로 바꾸고, 당 대표 궐위로 임시 전대를 개최할 경우 '최고위원을 선출하지 않는다'는 조항을 새로 담을 예정이다. 이대로 당헌 개정이 이뤄지면 '대선 1년 전 당권·대권 분리' 규정에 따라 내년 3월 당 대표가 재임 6개월여 만에 차기 대선 출마를 위해 사퇴하더라도 최고위원은 2년 임기를 채울 수 있게 된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