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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 전세기·화물 수송 확대로 수익성 개선 총력


입력 2020.05.29 09:21 수정 2020.05.29 09:22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전세기 총 45회 운영...4월 화물수송 106% 증가

수요 대응 맞춤 전략으로 위기돌파 의지

아시아나항공 A350 항공기.ⓒ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 A350 항공기.ⓒ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대표 한창수)은 국내 기업인들의 원활한 해외업무 수행과 국내 복귀를 희망하는 재외국민들을 위한 전세기 운영을 확대하고 화물수송에 역량을 집중해 수익성 개선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회사는 지난 3월 13일 베트남 번돈공항으로 향하는 삼성디스플레이 엔지니어 186명을 시작으로 지난달 23일 베트남 번돈행 LG디스플레이 및 LG전자 엔지니어 226명, 지난달 30일 터키행 현대자동차 엔지니어 144명 등 지난 14일까지 총 12회에 걸쳐 2894명의 국내 기업인들을 해외 현장으로 수송한 바 있다.


29일과 30일 양일간 총 4회의 전세기를 운영해 약 840여명의 국내 기업인들을 수송할 계획인데 30일에는 중국 광저우로 향하는 삼성디스플레이 엔지니어 약 140여명도 포함돼 있다.


더불어 국내 복귀를 원하는 재외국민과 해외에서 발이 묶인 체객 수송을 위한 전세기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외교부 및 현지 대사관과 협력해 지난 25일 방글라데시 다카 교민 237명, 23일 팔라우 현지 체객 96명 등 지난 25일까지 총 29회 전세기를 운영했다. 이를통해 7875명의 국민들이 고국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종합하면 3월부터 5월까지 국내 기업용 전세기를 총 16회 운영해 약 3734명을 수송하며 재외국민용 전세기를 더해 총 45회에 걸쳐 1만1609명을 수송하게 된다. 이처럼 아시아나항공은 적극적인 전세기 운영을 통해 수요에 탄력 대응하고 있다.


또 여객기 운항 감소로 증가한 국제 항공화물 초과수요에 대응하고자 화물칸을 활용해 화물을 운송하는 '벨리 카고(Belly Cargo)' 영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에도 4월 수송톤수는 오히려 전년동기대비 3.5% 증가했다. 특히 중국노선은 전년동기 대비 13.6%, 유럽노선은 15.6%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4월 기준 품목별로 반도체·모바일·디스플레이 등 IT제품 수송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60% 증가했으며 자동차 부품 61%와 의류 27% 증가하는 등 화물부문 총 매출이 106% 증가해 수익성이 대폭 개선됐다.


5월에도 이와 같은 추세는 이어지고 있다. 아울러 진단키트를 비롯한 의료물품은 100%가량 증가해 'K-방역'의 성과를 전세계로 수출하는데 일조했다. 일례로 4월 20일과 5월 22일에는 인천-사이판 노선에 진단키트 수송만을 위한 전세기를 운영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항공운송은 대외 수출비중이 높은 국내 경제의 혈관 역할을 한다" 며 "전세기 운용 확대와 '벨리 카고(Belly Cargo)' 추가 운용을 통해 원활한 대외 경제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적항공사로서 소임을 다하고 수익성 개선도 함께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6월 시애틀 노선 주 3회, 싱가포르 노선 주 2회, 시드니 노선 주 1회 운항을 재개한다.


또 마닐라 노선 주 1회, 프랑크푸르트 노선 주 1회 증편해 국제선 17개 노선을 주 61회 운항할 예정이다. 아울러 상용수요 대비 임시편 17편을 추가 운항해 수익성 방어에 나선다. 국내선은 7개노선 주 306회 운영해 계획대비 91.4%까지 운항률을 회복할 예정이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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