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용산 개발한다고 콕 짚어주네요”…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에 ‘술렁’


입력 2020.05.15 15:01 수정 2020.05.15 15:14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20일부터 1년간 용산 철도정비창 인근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용산구 동부이촌동‧마포구 용강동 일대 등 수혜지역으로 ‘주목’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 모습. ⓒ이정윤 기자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 모습. ⓒ이정윤 기자

정부가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 인근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 이에 정부에서 용산 지역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기에 앞서 투기 수요를 차단하려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형성되는 분위기다. 관련 업계에서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주변 지역인 동부이촌동과 마포 등을 또 다른 수혜지역으로 꼽는다.


1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를 포함해 중산시범아파트, 삼각맨션 등 이촌2동(서부이촌동)과 한강로동 일대 재건축‧재개발 사업구역 13곳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됐다.


해당 지역은 오는 20일부터 내년 5월 19일까지 1년간 실거주나 실경영 목적이 아닌 경우엔 토지거래가 사실상 금지된다. 또한 이번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에서 제외된 인근 지역도 부동산시장불법행위 대응반이 실거래를 집중 조사하고 단속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번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지난 6일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에 미니신도시급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한 지 약 일주일 만에 추가 규제를 내놓은 셈이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 본격적으로 용산 개발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한 수요자는 “삼성동 현대자동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착공으로 인근 지역이 수혜지역으로 주목받을 때도 토지거래허가구역 등의 규제는 없었다”며 “이번에 용산 철도정비창 아파트 공급 계획을 발표했을 때보다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면서 관심이 높아지는 분위기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수요자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앞으로 집값이 오를 잠재력이 큰 곳으로 정부가 찍어주는 것과 마찬가지다”고 말했다.


다만 이 같은 규제가 발표되자 해당 부동산 시장은 더욱 잠잠해진 분위기다. 용산 철도정비창 일대 한 공인중개소는 “아파트 공급 발표 때도 어떤 내용의 정책인지, 가격은 어느 정도인지 대략적인 상황 파악을 하기 위한 문의전화만 오고 실제로 거래를 하려는 움직임은 없었다”며 “그런데 토지거래허가구역까지 지정되니 문의가 더 줄었다”고 상황을 전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에 포함되지 않은 이촌1동인 동부이촌동이나 인근 마포구 용강동 등의 집값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본부장은 “이번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재개발 지역들은 호가 자체는 오르겠지만 투자 거래는 불가능해졌다”며 “마포구 용강동 등 개발 지역 인근의 한강변 집값이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삼성동 GBC와 달리 용산 철도정비창 개발 같은 경우는 인근에 재개발 사업지들이 많아 분위기가 조금 다르다”며 “지금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안 해놓으면 지분 쪼개기 등의 거래가 늘어날 수 있어, 이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이번 결정을 내린 것으로 분석된다”고 덧붙였다.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정윤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