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저축은행 M&A 규제완화 움직임…업계 판도 뒤흔들까


입력 2020.05.04 06:00 수정 2020.05.03 20:08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금융당국, 저축 M&A 규제완화 작업 추진…이르면 상반기 시행

일부 대형사 참여 전망 속 코로나19 변수…‘내년 큰 장’ 힘 실려

금융당국이 저축은행 숙원사업으로 꼽혀왔던 인수합병(M&A) 규제 완화 움직임에 나선 가운데, 저축은행 간 인수합병에 따른 시장 재편 가능성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데일리안 금융당국이 저축은행 숙원사업으로 꼽혀왔던 인수합병(M&A) 규제 완화 움직임에 나선 가운데, 저축은행 간 인수합병에 따른 시장 재편 가능성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데일리안

금융당국이 저축은행 인수합병(M&A) 규제를 완화키로 한 가운데, 저축은행간 인수합병에 따른 시장 재편 가능성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지난 3월 발표한 '금융산업 혁신경제 방안'에 따라 올 상반기 저축은행 규제체계를 개편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 중이다. 규모가 커진 대형 저축은행의 리스크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지방 저축은행에 적용되는 영업지역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편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특히 이번 안에는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M&A 규제 완화’ 부분이 포함돼 있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현행 규정에 따르면 동일 대주주는 3개 이상 저축은행을 소유·지배할 수 없고 영업구역이 다른 저축은행 간 합병도 금지돼 있다. 과거 부실저축은행 사태를 계기로 금융당국이 저축은행의 대형화를 막겠다는 방침에 따라 다소 엄격한 M&A 규정을 적용해 온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최근 2~3년 사이 국내 대형 저축은행을 중심으로 실적은 자본건전성도 개선됐다. 반면 지방 중소형 저축은행들의 경우 경기 부진에 따른 경영 악화와 오너 고령화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양극화가 심화된 가운데 M&A 시장 매물로 나오고는 있지만 현행 규제 등으로 인수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막막한 상황에 놓여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역시 올해 초 이와 관련해 “저축은행 측이 매물은 많이 나오고 이를 저축은행이 소화할 수도 있으므로 M&A 규제완화를 해달라고 건의해 왔다”며 “법 개정이 필요한 것은 하고 법 개정 없이 할 수 있는 것은 하겠다”고 부응해 업계의 기대감을 한껏 높였다.


한편 현재 저축은행 가운데 M&A 시장에 매물로 나와있거나 거론되는 곳은 민국·머스트삼일·유니온·DH 등이다. 이외에도 아직 드러나지 않은 잠재 후보군까지 포함하면 매물은 더 늘어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인수가 가능한 대형 저축은행들 역시 계산기를 두드리며 물밑검토에 나서는 분위기다. 이른바 '상위권 굳히기'에 나서거나 상위권 도약을 위해 공격적인 M&A 전략을 통해 몸집을 키우려는 10위권 안팎 저축은행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양상이다. 업계 내에서는 OK, 페퍼 등 대형사들이 M&A시장의 큰 손으로 나설 것이라는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다만 시기가 변수다. 당장 규제가 완화되더라도 현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외연 확장 대신 연체율 등 리스크 관리에 주력해야 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개인사업자대출을 급격하게 늘려온 저축은행들은 최근 연체율 관리 등 내실 다지기에 주력하고 있는 분위기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페퍼저축은행 등 일부 외국계 저축은행이 M&A에 나설 가능성이 거론되지만 코로나19로 불확실성은 여전한 상황"이라며 "초유의 상황인 만큼 일단 올해에는 일단 내실에 주력하고 내년부터 M&A시장이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