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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광위, 인프라 확충 6690억원 투입…상반기 71% 조기집행


입력 2020.03.17 11:00 수정 2020.03.17 09:59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대광위 업무계획 발표…‘광역교통 2030’ 본격 추진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인포그래픽. ⓒ국토부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인포그래픽. ⓒ국토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올해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에 작년보다 47% 증가한 예산 6690억원을 투입하고, 빠른 사업추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반기에 4799억원(71%)을 조기 집행할 계획이다.


17일 대광위에 따르면 올해 업무계획은 지난해 발표한 ‘광역교통 2030’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특별대책지구 지정, 광역알뜰교통카드 확대, 광역버스 서비스 향상 등의 단기 대책과 함께 관련 제도를 혁신적으로 개선해 국민들이 광역교통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뒀다.


이에 따라 광역급행버스(M버스) 공급을 확대‧증차하고, 안정적인 서비스와 재정 효율성이 확보되도록 운영방식도 개편한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은 전국 주요 13개 시‧도, 101개 시‧군‧구로 확대해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다양한 요금제 도입과 함께 공유 모빌리티와도 연계하는 방식의 대중교통 요금체계 개편 방안도 연내 마련한다.


광역‧도시철도, 트램 등 철도 중심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한다. 하남선(서울5호선 연장, 7.7㎞) 12월 개통, 도봉산~옥정 전 구간 상반기 착공, 옥정~포천 상반기 기본계획 수립 착수, 인천1호선 송도 연장(7.4㎞) 연내 개통, 검단 연장(6.9㎞) 상반기 중 착공 등이 해당한다.


서울역, 청량리역 등 GTX가 교차하고 여러 철도노선이 연계되는 거점역을 중심으로 연계‧환승시스템을 구축해 이용자가 편안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S-BRT, 고속btx와 같은 새로운 대중교통 운영체계를 통해 광역대중교통의 정시성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광역교통의 최상위 법정계획으로서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광역교통 정책의 20년 기본 방향을 정립하고,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을 통해 구체적인 권역별 광역교통시설 사업을 구상해 공청회 등 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확정‧고시한다.


올해 4월부터는 갈등에 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민간 전문가로 ‘광역교통 갈등조정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갈등을 관리하고, 실질적인 의견 조율이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


전형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지난해 ‘광역교통 2030’ 발표를 통해 광역교통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과 기대를 알 수 있었다”며 “올해는 변화를 선도해 나갈 장기적인 계획의 구상은 물론, 단기적인 정책과 서비스 개선을 통해 국민 체감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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