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트럼프 “도쿄올림픽 1년 연기도”...‘친구’ 아베 화들짝?


입력 2020.03.13 12:02 수정 2020.03.13 13:59        김태훈 기자 (ktwsc28@dailian.co.kr)

아베 내각 입장에서 나쁘지만 않은 카드라는 분석

결정 주체 IOC, 리우올림픽처럼 WHO 의견 반영 방침

도쿄올림픽 1년 연기 방안 거론한 미국 트럼프 대통령. ⓒ 뉴시스 도쿄올림픽 1년 연기 방안 거론한 미국 트럼프 대통령. ⓒ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팬데믹이 선언된 가운데 도널트 드럼프 미국 대통령이 ‘2020 도쿄올림픽’을 1년 연기하는 방안을 처음으로 거론했다.


12일(한국시각) 백악관에서 공개한 영상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아일랜드 총리와 회담에 앞서 개인적인 의견을 전제로 "올림픽 무관중경기는 볼 수가 없다. 텅 빈 경기장에서 치르는 것보다 1년 연기하는 것이 낫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지난 3일만 해도 도쿄올림픽 개최와 관련한 질문에 “아베 총리가 결정할 일”이라고 즉답을 피했던 것과는 다른 반응이다.


전날에도 모리 조직위원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다카하시 하로유키 집행위원의 도쿄올림픽 연기 가능성 발언에 대해 “현재로서는 일정을 조정할 계획이 없다. (연기와 같은)그런 생각은 터무니없다”고 일축했다.


일본의 총리를 지낸 모리 조직위원장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정치적 스승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인물로 아베 내각 기조에 맞춰 도쿄올림픽 7월 개최 의지를 수차례 밝혀왔다. 코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나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도쿄 올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NHK,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즉각 보도하는 등 일본도 예민하게 반응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친구’라고 부를 정도로 가까운 사이인 아베 입장에서는 화들짝 놀랄 만한 발언은 아니다.


당연히 7월 개최를 바라지만 세계적으로 올림픽 취소 및 연기 압박을 받고 있는 아베 내각으로서는 차선책이 될 수 있는 카드다.


일각에서는 물밑 접촉설까지 제기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도쿄올림픽 7월 개최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1년 연기’ 발언은 일본 아베 내각 입장에서 나쁜 카드만은 아니다. 성공적인 올림픽으로 침체된 경기와 지지도를 끌어올린 상태에서 입맛에 맞는 후계자 지목을 원하는 아베 총리의 임기는 2021년 9월까지다.


도쿄올림픽은 7월 24일 개최할 예정이다. ⓒ 뉴시스 도쿄올림픽은 7월 24일 개최할 예정이다. ⓒ 뉴시스

물론 올림픽 취소 여부를 결정하는 주체는 IOC다.


취소를 결정하면 IOC는 개최도시에 '취소를 검토하고 있다'는 사실을 통보하고 60일 이내에 사태가 진정 내지 개선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2016 브라질 리우올림픽을 앞두고 '지카 바이러스'가 유행했지만 세계보건기구(WHO)가 개최 50일 전 "올림픽 개최로 감염이 퍼질 위험은 낮다"는 견해를 밝혀 예정대로 올림픽이 진행됐다. 이번에도 IOC는 7월 개최 방침을 고수하면서도 WHO의 진단을 들어보겠다는 입장이다.


방사능 피폭 우려 속에 출발한 도쿄올림픽의 정상 개막 여부는 코로나19로 인해 미궁에 빠지게 됐다.

김태훈 기자 (ktwsc28@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