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기자의 눈] 금융계 '금소처장 포비아'…이번엔 '새끼 호랑이'


입력 2020.02.24 08:00 수정 2020.02.24 08:24        이충재 기자 (cj5128@empal.com)

소비자보호 강공 드라이브에 '벌벌 떠는' 금융사들

심임 처장에 김헌수 유력…"지나친 시장개입" 우려

금융감독원(자료사진) ⓒ데일리안 금융감독원(자료사진) ⓒ데일리안

"호랑이가 오더니, 호랑이 새끼도 같이 데리고 오는가 보다."


금융감독원 산하 금융소비자보호처장(부원장급) 후보로 김헌수 순천향대 교수가 거론되는 것을 두고 시중은행 한 임원은 이같이 말했다. 그가 언급한 '호랑이'는 금융사들과 규제‧감독전쟁을 벌여온 윤석헌 금감원장이고, '호랑이 새끼'는 김 교수를 말한다.


윤 원장은 지난달 금감원 조직개편은 통해 금소처를 현행 6개 부서 26개 팀에서 13개 부서 40개 팀으로 확대하고, 부원장보도 한 자리 늘렸다. 금소처에 감독·검사·분쟁조정·제재 등 막강한 권한이 부여되면서 신임 처장 자리는 '금감원장급 처장'으로 불린다.


금융권이 주목하는 부분은 윤 원장과 신임 금소처장이 만들어낼 시너지 효과다. 윤 원장은 지난 2018년 취임하자마자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금융회사들과 전쟁을 벌이겠다'며 금융사들과 불편한 관계를 이어왔다. 그가 지난 2년간 방점을 둔 부분은 소비자 보호를 위한 감독·조사 강화였다.


또 다른 관치금융 우려…"규제완화 추세 역행"
정권코드 맞추기에 "'연대' 잘나가" 뼈있는 농


윤석헌호(號)의 옥죄기에 운신의 폭이 좁아진 금융사들 사이에선 '슈퍼 금소처' 출범 이후 상품을 판매하기 더욱 어려워질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단순히 감독‧조사 기능만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금융당국이 금융사에 개입할 수 있는 권력 자체가 강해지는 것"이라는 얘기다. 그만큼 또 다른 관치금융으로 확산할 것이라는 지적도 함께 제기된다.


더욱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김 교수는 대표적인 진보 성향 단체인 참여연대에서 경제개혁센터 실행위원을 지낸데다 윤 원장이 위원장이었던 금융행정혁신위원회에서 위원으로도 활동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소비자 운동을 해온 금감원장이 앉아 있는 상황에서 또 소비자쪽 인사를 부원장에 앉히는 건 규제완화 추세에 역행하는 일"고 지적했다.


금감원의 원투펀치가 모두 진보성향의 외부인사로 영입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벌써부터 금융권에 매서운 칼바람을 예고하고 있다. 김 교수가 금소처장에 임명될 경우, 금감원 부원장급 이상 임원 5명 가운데 3명이 교수 출신으로 채워지는 이례적 상황을 연출하게 된다.


그 사이 금융권에선 "지난정부에선 서강대가 잘나가더니, 이번엔 '(참여)연대'가 잘나간다"는 뼈있는 농도 나온다. 지난 2018년 취임 15일만에 사퇴한 김기식 전 금감원장이나 금융당국 인사권을 쥔 청와대의 경제사령탑 김상조 정책실장까지 모두 참여연대 출신이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