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구제역 발병은 안했지만…항체 추가검출에 ‘비상’


입력 2020.01.13 16:13 수정 2020.01.13 17:39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정부, “발병은 아니지만 바이러스 퍼져있을 개연성 있어” 방역 강화


구제역 발생 가능성에 미리 대비하고자 한 축산농가에서 수의사가 소에게 구제역 일제 접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구제역 발생 가능성에 미리 대비하고자 한 축산농가에서 수의사가 소에게 구제역 일제 접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인천 강화군의 소 사육농장에서 구제역 감염 항체가 잇따라 검출되면서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지난 2일 구제역 감염(NSP) 항체가 발생된 이후 항체가 추가로 검출됐고, 여전히 백신접종이 미흡한 농가가 존재함에 따라 구제역 방역조치를 대폭 강화한다고 13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한우 농장이 8곳, 육우가 1곳, 젖소가 2곳 등 11곳에서 구제역 감염 항체가 검출됐지만 구제역 바이러스(항원)가 검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구제역이 발생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항체만 검출되고 임상 증상이 없거나 바이러스 항원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는 전파 위험성이 없다고 판단해 구제역 발생으로 보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강화도 일대에 광범위하게 감염 항체가 나타난 것이 백신이 바이러스를 막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에 대해서는 “농장 주변에 바이러스가 활동한 적이 있음을 의미한다”며 부정하지는 않았다.


이와 관련해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강화도의 600농장 중 200농장을 체크하는 과정 중에 11농장이 감염 항체가 검출됐고, 혹시 또 추가로 나올 수 있는 개연성이 있기 때문에 항체 양성률이 낮은 농장들이 구제역에 감염되는 걸 막기 위해 긴급하게 접종을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신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감염된 동물에서 바이러스가 증식해 구제역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이다.


농식품부는 강화군과 인근 김포 등에서 모든 소와 염소 3만9000마리에 대해 23일까지 일제 백신 접종을 마칠 예정이다. 또 전국의 소·염소 사육 농가도 백신 접종 누락 개체에 대해 18일까지 보강 접종을 하도록 했다.


우선적으로 접경지역 14개 시·군의 경우 2월말까지 검사를 실시하고, 전국적으로도 올해 상반기내 검사를 조속히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구제역 감염 항체 검출 과정에서도 일부 농장에서 접종이 미흡한 사례가 적발되면서 방역 당국은 항체 검사결과 백신접종이 미흡한 농가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과태료를 부과하고 추가접종, 방역실태 점검 등 관리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항체 양성률이 기준치인 80% 미만으로 확인돼 과태료 처분 대상인 농가가 5곳 확인됐다”고 전했다.


정부는 항체 검출과 관련해 현재 정확한 원인규명을 위해 검역본부에서 역학조사를 실시 중에 있으며, 과거 국내에서 발생한 구제역과 관련이 있는지, 아니면 새로 외국에서 들어온 바이러스에 의한 것인지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진행 중이다.


구제역 발생가능성에 대해서는 농가에서 감염항체가 검출되긴 했으나 전 농가에서 임상증상을 보이는 가축이 없고, 구제역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아 위험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백신접종, 소독 등 방역관리에 구멍이 뚫린 만큼 불안감은 증폭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한 관리를 연일 강조하는 상황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