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3대 회장 떠나 보낸 구광모 LG 회장, 내년 그룹 지배력 높아지나


입력 2019.12.16 11:11 수정 2019.12.16 14:54        이홍석 기자

(주)LG 지분 15%에 오너가 포함 절반 육박...지배력 탄탄

구자경 명예회장 타계에도 보유지분 많지 않아 영향 미미

구본준 고문 독립 가능성 여전해 지분 확대 가능성

(주)LG 지분 15%에 오너가 포함 절반 육박...지배력 탄탄
구자경 명예회장 타계에도 보유지분 많지 않아 영향 미미
구본준 고문 독립 가능성 여전해 지분 확대 가능성


구광모 LG 회장이 지난8월 29일 대전 LG화학 기술연구원에서 솔루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연구개발(R&D) 책임자들과 개발 현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LG 구광모 LG 회장이 지난8월 29일 대전 LG화학 기술연구원에서 솔루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연구개발(R&D) 책임자들과 개발 현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LG
선대회장들을 연이어 떠나 보낸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내년 추가적인 그룹 지배력 강화에 나설지 주목된다.

지주회사의 개인 보유 지분이 15%에 이르고 오너 일가 등 특수관계인 지분을 포함하면 절반에 육박하지만 계열분리로 인한 자연스러운 지분 확대가 이뤄질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재계에선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의 타계로 인한 그룹 지배구조의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본다.

구 명예회장이 지난 1995년 퇴임하면서 그룹 경영 전면에서 물러난지 오래된데다 이미 지난해 5월인 장남인 고 구본무 회장의 별세로 장손 구광모 회장으로의 경영 승계도 이미 완료된 상태기 때문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구광모 회장은 이미 지난해 경영권 승계로 그룹 지주회사인 (주)LG 지분 15%를 확보해 총수로서의 확고한 지위를 확보한 상태다.

구 명예회장의 (주)LG 보유 지분이 크지 않은 점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구 명예회장은 (주)LG 주식 164만8887주(지분율 0.96%)를 보유하고 있는데 장자승계 원칙에 따라 구광모 회장이 이를 모두 상속받더라도 지분 증가폭이 크지 않아 지배력에 영향을 줄만한 수준은 아니다.

상속 여부는 장례 후 유족들간 논의를 거쳐 구체적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데 지난해 고 구본무 회장의 지분 상속 사례처럼 분할 상속 가능성도 남아 있다.

고 구본무 회장의 (주)LG 지분 11.28%(1945만8169주)는 구광모 회장이 8.8%를, 장녀 구연경씨가 2.0%를, 차녀 구연수씨가 0.5%를 분할 상속했다. 이번에도 분할 상속이 이뤄지면 구광모 회장의 지분 증가는 더 미미해지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재계에서는 구자경 명예회장의 지분 상속보다 구광모 회장이 내년에 추가적인 지분 확대를 꾀할지 주목된다. 이미 1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친부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3.45%) 등 특수관계인 지분이 31.55%에 달하는 등 오너가의 지분이 거의 절반에 육박해 추가 지분 확대에 대한 동인은 크지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지난해 구본무 회장 별세로 지분 승계에 따른 주식 상속세 9200억원을 5년간 분할 납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분 추가 매입을 위한 비용은 큰 부담이 될 수 있는 상황이다.

현재 LG가는 지난해 11월과 올 11월 각각 1800억원씩, 총 3600억원을 납부해 아직 5600억원이 남은 상황으로 구자경 명예회장 상속지분까지 고려하면 금액은 더 늘어날 수 있다.

다만 구자경 명예회장의 삼남인 구본준 LG그룹 고문의 계열분리 가능성이 남아 있어 자연스러운 지분 확대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구본준 고문의 (주)LG의 2대 주주로 보유지분이 7.72%(1331만7448주)에 달한다.

구 고문은 지난해 6월 말 구광모 회장의 취임으로 부회장에서 고문으로 물러나면서 계열분리를 통한 독립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아직 현실화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과거 선대 오너가들의 사례를 볼 때 계열분리나 독립 가능성이 여전히 있고 이 경우, 주식 맞교환 등을 통한 그룹 지주회사 지분 매각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향후 오너가의 지분 변화가 어떻게 이뤄질지 예상하기는 어렵다”면서도 “구 고문이 계열분리나 독립을 위해서는 자금 확보를 위한 지분 매각이 이뤄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