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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황금밥알 200℃ 볶음밥' 국내 냉동밥 시장점유율 1위


입력 2019.11.27 09:17 수정 2019.11.27 09:19        김유연 기자
‘황금밥알 200℃ 볶음밥’ 제품 이미지. ⓒ풀무원식품 ‘황금밥알 200℃ 볶음밥’ 제품 이미지. ⓒ풀무원식품

최근 국내 냉동HMR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풀무원 ‘황금밥알’이 400여 종의 경쟁 제품을 물리치고 국내 냉동밥 1위에 올랐다.

풀무원식품은 프리미엄 냉동밥 ‘황금밥알 200℃ 볶음밥’이 올해 10월 기준으로 국내 냉동밥 시장점유율 1위(닐슨)에 올랐다고 27일 밝혔다.

풀무원 ‘황금밥알 200℃ 볶음밥’은 ‘갈릭&새우’와 ‘포크&스크램블’ 2종으로 10월 시장점유율 1위에 오른 제품은 ‘갈릭&새우’이다. ‘포크&스크램블’은 5위를 기록했다.

리서치회사 닐슨에 의하면 국내 냉동밥 시장은 2012년 88억 원으로 100억 원이 채 안 되는 작은 규모였으나 최근 1인 가구 증가, 가정간편식 트렌드와 맞물려 지난해 915억 원까지 성장했다. 6년 만에 10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국내 냉동밥 시장의 양적 성장 이면에는 식품회사들의 치열한 경쟁이 숨어있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냉동밥은 약 400여 종으로 단일 품목으로 시장점유율 1위에 오르기 매우 어렵다. 업계에서는 냉동밥 한 개 제품이 시장점유율 2%만 넘어도 히트 상품으로 보고 있다. 이번 10월 풀무원 황금밥알 200℃ 볶음밥 ‘갈릭&새우’ 시장점유율은 4.9%, ‘포크&스크램블’은 3.8%로 도합 8.7%다.

‘황금밥알 200℃ 볶음밥’의 판매 속도는 역대 풀무원 냉동밥 중 가장 빠르다. 지난 8월 말 출시하여 석 달 만에 130만 봉지를 넘게 판매한 ‘황금밥알 200℃ 볶음밥’은 기존 냉동밥에서 접하기 힘든 불향과 고슬고슬한 식감으로 빠르게 입소문을 타고 있다. 특히 유튜브, SNS 등에 자발적인 소비자 리뷰가 올라오면서 ‘필수템’으로 회자되고 있다.

풀무원식품 FRM 사업부 관계자는 “국내 냉동밥 시장은 단순한 형태의 ‘저가형 볶음밥’ 중심으로 형성돼 소비자들은 ‘맛’에 대한 아쉬움이 클 수밖에 없었다”라며 “이 점을 설비투자를 통한 ‘혁신 기술’로 보완, 중식 레스토랑에서 맛볼 수 있는 프리미엄 볶음밥을 선보인 결과 소비자 반응이 빠르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김유연 기자 (yy9088@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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