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복·조개 분말 어촌특화상품, 친환경 식품시장 첫 진출


입력 2019.08.28 11:00 수정 2019.08.28 10:32        이소희 기자

송호마을 가공·생산품, ‘자연드림’ 통해 전국 매장에서 29일부터 판매

송호마을 가공·생산품, ‘자연드림’ 통해 전국 매장에서 29일부터 판매

해양수산부는 조개류 가공식품 2종이 친환경 식품시장에 첫 진출해 29일부터 아이쿱 생협이 운영하고 있는 ‘자연드림’ 매장을 통해 전국적으로 판매된다고 28일 밝혔다.

전복·조개 분말 세트 ⓒ해수부 전복·조개 분말 세트 ⓒ해수부
이번에 자연드림에 입점하게 된 조개류 가공식품은 해남 송호마을의 전복 분말과 여수 안포마을의 조개 분말 제품으로, 어촌마을에서 생산된 원물을 활용해 지역업체에서 가공·생산된 제품이다.

송호마을과 안포마을은 지난 2014년 어촌 6차산업화 시범사업지로 선정된 이후 마을의 주생산물인 조개류를 활용한 6차산업화를 추진했으나 주민들만의 힘으로는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생산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어촌특화산업 전담지원기구인 전남어촌특화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마을과 자문기관(완도해양바이오센터) 등이 연계해 분말형태의 특화상품을 개발하게 됐다.

개발된 상품에 대해 지난해부터 친환경 식품매장(자연드림)과 공급협상을 꾸준히 추진한 결과, 아이쿱 생협의 36가지 친환경 식품 검사를 통과하고 지난달 입점이 확정됐다.

이는 외부에서 개발한 상품이 아이쿱 생협의 검사를 통과해 입점한 첫 사례다.

특화상품은 자연드림 전국 매장(온라인 포함)에 연 2만개를 공급할 예정이며, 약 8000만원의 마을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장묘인 해수부 어촌어항과장은 “조개류 가공식품의 친환경 매장 진출은 어촌마을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어촌주민의 자립역량을 강화한 사례로 향후 어촌특화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시·도별 어촌특화지원센터의 역할을 강화해 어촌마을별로 발전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품 입점식은 29일 오전 11시 나주 빛가람혁신도시 자연드림 매장에서 어촌주민, 전남특화지원센터, 생협, 지자체 등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개최될 예정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