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엉터리 수요예측' 기대 이하 입국장면세점...결국 '담배' 등판하나


입력 2019.08.27 15:00 수정 2019.08.27 15:01        최승근 기자

상반기 면세업계 최대 매출 기록, 입국장면세점은 예상 매출 절반 수준 그쳐

정부 선심성 정책에 면세업계 양극화만 부추겨

상반기 면세업계 최대 매출 기록, 입국장면세점은 예상 매출 절반 수준 그쳐
정부 선심성 정책에 면세업계 양극화만 부추겨


지난 5월31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개장한 입국장 면세점의 모습. ⓒ데일리안 지난 5월31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개장한 입국장 면세점의 모습. ⓒ데일리안

국내 첫 입국장면세점이 당초 예상 매출의 절반 수준의 매출을 기록하며 부진을 겪고 있다. 면세업계가 올 상반기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한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지난 5월 31일 개장한 입국장면세점은 아직 오픈 100일이 되지 않아 향후 전망에 대한 판단을 내리기 어렵다는 주장도 있지만 업계에서는 현재대로라면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제대로 된 수요예측 조사 등 경제적 측면보다는 정치 논리가 우선된 선심성 정책의 폐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27일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면세점 매출액은 11조6568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하반기에 기록한 반기 최고기록인 9조7608억원을 다시 한 번 경신한 것이다.

중국 보따리상의 영향으로 대기업 계열 면세점 3사를 중심으로 매출액이 증가했다. 반면 인천공항 입국장면세점의 월 평균 매출액은 50억원에 못 미쳤다.

오픈 첫 달 약 55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한 이후 50억원 안팎을 기록하다 지난달은 42억원 수준으로 감소했다. 당초 인천공항공사가 예상한 일 매출이 3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절반 수준에 그친 셈이다.

주류, 화장품, 향수 등을 판매하고 있지만 여행객 소비 비중이 큰 담배가 제외된 데다 중소‧증견 기업 제품 비중을 일정 부분 맞춰야해 출국장면세점이나 시내면세점에 비해 상품 경쟁력이 낮다는 점이 원인으로 꼽힌다.

또 입국장면세점 면세한도가 600달러로 제한돼 고가 제품 판매가 어렵고, 운영주체가 중소‧중견 면세점이다 보니 대형 면세점에 비해 선불카드, 할인 등 마케팅 능력이 떨어진다는 점도 약점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입국장면세점을 운영하는 중소‧중견면세점들은 담배 판매를 통해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 정부도 이를 받아들여 입국장면세점 실태 조사에 나서는 등 담배 판매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기내면세점에서 담배를 판매하고 있는 항공사들의 반대와 면세담배의 불법 유통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담배의 경우 전체 가격의 70%가 세금으로 이뤄져 면세담배와 일반 시중 담배 가격 차이가 크기 때문에 마진을 노린 불법 유통 사례가 늘어날 것이란 지적이다.

업계에서도 부정적인 전망이 지배적이다. 현재 상황에서 입국장면세점 매출을 늘릴 방법이 담배 판매와 면세한도 확대 등 제한적인 점은 인정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제대로 된 수요예측 조사 없이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정책이 부른 부작용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입국장면세점은 지난해 8월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도입 검토를 지시한 이후 그해 연말 관세법이 개정됐고 올 들어 사업자 선정 절차를 거쳐 5월31일 문을 열었다. 그동안 20년 가까이 도입 논의는 있었지만 도입 자체에 목적을 둔 나머지 제대로 된 수요예측 조사가 없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국내 입국장면세점 도입이 처음이다 보니 기준이 되는 데이터를 찾기가 쉽지 않아 기존 출국장 면세점의 매출 데이터를 활용해 예상 매출액을 설정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면세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여행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내수 활성화라는 표면적인 이유를 내세웠지만 이면에는 고용확대와 더불어 중소기업에 운영을 맡겨 명분도 살리려는 계획이 있었던 것 같다”며 “면세산업이 규모의 경제를 통해 이익을 내는 만큼 점포가 많지 않은 중소‧중견기업들이 임대료를 감당하면서 수익을 내기는 쉽지 않은 구조”라고 설명했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도입 과정에서 충분한 경제적인 사전 조사 보다는 정치논리에 따라 급박하게 일을 진행하다 보니 부작용이 많다”며 “단순히 면세점 허가만 늘리는 방식은 선심성 정책일 뿐 결국은 경쟁을 부추겨 대형 면세점과 중소 면세점의 양극화만 심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