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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셀토스 인도서 세계 최초 공개…3년내 인도 '톱5' 목표


입력 2019.06.20 15:30 수정 2019.06.20 14:42        박영국 기자

7월 국내 출시, 하반기 인도 런칭 등 전세계 순차 출시

기아자동차가 20일 구르가온(Gurgaon) ‘A DOT 컨벤션센터’에서 소형 SUV 셀토스를 공개하고 있다.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가 20일 구르가온(Gurgaon) ‘A DOT 컨벤션센터’에서 소형 SUV 셀토스를 공개하고 있다.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의 소형 SUV ‘셀토스(SELTOS)’가 인도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이 차는 내달 국내 판매를 시작으로 하반기 인도를 비롯, 전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기아차는 20일 인도 구르가온(Gurgaon) ‘A DOT 컨벤션센터’에서 셀토스를 공개하는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한우 기아차 사장을 비롯한 기아차 관계자와 현지 미디어, 딜러단 등이 참석했으며, 기아차 인도법인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전세계 고객들에게 생중계됐다.

기아차가 셀토스의 데뷔 무대로 인도를 택한 이유는 이 차가 기아차의 인도시장 진출 첫 모델이기 때문이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기아차의 새로운 글로벌 전략 모델인 셀토스를 세계 자동차산업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는 이곳 인도에서 처음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며 “인도를 비롯한 글로벌 고객들에게 셀토스만의 혁신적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기아차 글로벌 성장사에 새 이정표를 세우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셀토스는 최근 급성장 중인 글로벌 SUV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는 기아차의 핵심 전략 차종으로, 디자인, 성능, 안전, 편의사양 등 모든 면에서 동급 경쟁 모델을 압도한다.

셀토스는 대범한 스타일과 차별화된 감성적 가치가 응축된 하이클래스 소형 SUV 콘셉트로 개발됐다.

정통 SUV 스타일을 모던한 젊은 감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과 운전의 즐거움에 주안점을 둔 주행성능은 물론 차급을 뛰어넘는 탁월한 공간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탑승자의 감성적 만족감까지 고려한 첨단 신기술의 조화에 집중함으로써 기존 소형 SUV와 차별화했다.

‘스피디(Speedy)’와 ‘켈토스(Celtos)’를 조합해 탄생한 차명 ‘셀토스(SELTOS)’ 역시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헤라클래스의 아들 켈토스의 용맹하고 도전적인 이미지를 활용함으로써 당당하고 강인한 이미지를 연상시킨다.

기아차는 ‘셀토스’의 경쟁력에 대한 강력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국내, 인도 등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동일 차명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특히 판매 지역별로 고객 선호 디자인과 특화 사양을 적극 반영, 차별화된 상품성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셀토스는 차세대 성장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인도에서 기아차의 성공적 안착을 선도하며 기아차 글로벌 성장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할 핵심 전략 차종이다.

그동안 기아차는 60%의 높은 수입 완성차 관세율 때문에 인도 시장에 진출하지 못했지만 인도 현지 생산체제를 구축하면서 하반기 인도 시장에 첫 발을 내디딜 예정이다.

기아차는 현재 인도 아난타푸르 지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현지 생산공장을 건설 중이다. 지난 2017년 10월 착공, 올해 1월 셀토스의 시험 생산에 돌입했으며, 하반기 본격 가동이 예상된다.

기아차는 하반기 셀토스의 인도 런칭과 함께 기아차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토대로 향후 3년 내에 인도 시장 톱 5의 자동차업체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인도는 2013년부터 2018년 사이 연평균 6%대의 고성장을 하고 있는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2018년 전년비 8.3% 증가한 517만대를 생산해 4위 독일을 근소한 차이로 추격하며 세계 5위 자동차 생산국이 됐다.

또한 인도는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중국에 버금가는 13억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나, 자동차 보급률은 1000명당 35대 수준으로, 성장 잠재력이 매우 풍부해 오는 2020년에는 일본을 제치고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자동차시장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아차는 인도 자동차시장에 첫 진출하는 만큼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 셀토스를 비롯한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 출시하는 동시에 우수한 딜러단을 확보하고, 디자인 역량, 품질 경쟁력, 스포츠마케팅, 글로벌 성과 등을 중심으로 기아차 브랜드 알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아차 진출에 대한 인도 고객들의 초기 반응도 매우 긍정적이다. 지난 3월 중순 온라인 채널을 통해 공개된 디자인 테마의 브랜드 캠페인 영상의 경우 노출 14일만에 1억뷰를 돌파하고, 현재 누적 총 2억3000만뷰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아차 인도 홈페이지 방문객 및 기아차 관련 검색 횟수도 5배 이상 증가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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