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볼보차, 세계 최초로 자전거 헬멧 충돌 테스트 개발


입력 2019.06.04 15:26 수정 2019.06.04 15:26        조인영 기자
볼보자동차-POC의 연구 프로젝트 ‘자전거 헬멧 충돌 테스트’ 이미지ⓒ볼보자동차 볼보자동차-POC의 연구 프로젝트 ‘자전거 헬멧 충돌 테스트’ 이미지ⓒ볼보자동차

볼보자동차는 스웨덴 스포츠용 보호장비 브랜드인 POC와 손잡고 세계 최초로 자전거 헬멧 충돌 테스트를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양사의 협업은 자전거와 자동차 간의 사고로 자전거 이용자가 겪는 부상의 유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여러 회사와 기관이 공동 연구중인 프로젝트에서부터 출발했다.

볼보는 스웨덴 기술 혁신청 비노바의 일부 지원으로 스웨덴 왕립 공과대학교와 POC, MIPS, 오토리브(Autoliv) 등과 함께 도로교통 안전 원칙확립 심층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POC와 함께 개발한 연구 프로젝트는 자동차와 충돌 시 자전거 이용자에게 전해지는 충격을 다각도로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스웨덴 고텐부르크에 위치한 볼보 안전 연구 센터에서 진행된다.

테스트는 고정된 실험용 인체모형에 POC의 자전거용 헬멧을 착용시킨 후 여러 속도와 각도로 정지 상태인 볼보자동차 후드의 다양한 영역을 향해충돌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보행자의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기존 규제 방식을 기반으로 고안된 것으로 헬멧 착용 여부에 따른 피해 결과를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말린 에크홀름 볼보 안전 센터 부사장은 "우리의 목표는 단지 법적 요구 사항 충족이나 등급 테스트 통과뿐만 아니라, 실제 교통상황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을 통해 기존의 평가방식을 뛰어넘는 결과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