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년사]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2020년은 도약의 해…착실한 준비로 승부"


입력 2018.12.31 10:43 수정 2018.12.31 10:44        조인영 기자

2.3만TEU급 컨선 운항 등 중장기 수익성 개선 및 성장 도모

환경 규제 등 글로벌 이슈 대응 위한 조직 개편으로 도약 준비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현대상선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현대상선

2.3만TEU급 컨선 운항 등 중장기 수익성 개선 및 성장 도모
환경 규제 등 글로벌 이슈 대응 위한 조직 개편으로 도약 준비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은 "2019년 한 해 착실한 준비로 2020년 비약적 도약의 한 해를 이루자"고 31일 밝혔다.

유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2019년 성과에 따라 2020년 이후 현대상선의 미래가 결정될 것"이라며 이 같이 주문했다.

먼저 그는 올 한 해를 회고하며 "지난해 우리는 미국의 대이란 제재, 유류비 급등과 세계 무역분쟁 등 여러가지로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재도약을 위한 준비를 착실히 진행해 2016년 300만TEU에서 2018년 450만TEU로 150%의 물동량 증가를 달성했고 화주들의 신뢰도를 회복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아시아-북유럽을 연결하는 AEX 서비스를 단독으로 개설해 오는 2020년 초대형선 투입에 대비한 기반을 마련했으며, 1만1000TEU급 이상 대형 컨테이너선 중에선 세계 최초로 스크러버를 장착한 HMM Promise호와 HMM Blessing호를 투입, 새로운 환경규제로 인한 경쟁환경 변화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했다고 설명했다.

또 숙원과제였던 초대형 친환경 컨테이너선 20척의 신조계약 체결로 지속 가능한 수익창출 구조를 갖추고, 부산신항 터미널 운영권을 다시 확보하게 됨으로써 하역료 부담 감소와 안정적인 운영으로 수익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도 밝혔다.

이에 따라 2019년은 그 어느 해 보다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유 사장은 "2020년 2분기부터 투입될 2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을 차질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영업, 운영, 운항 및 IT 등 각 부문이 서로 협력해 치밀하게 준비해 나아가자"면서 "새해 1월부터 두 달 간격으로 투입될 5척의 VLCC 선박은 장기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Spot Market에서도 시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인 수익성 개선과 성장을 도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조직을 쇄신해 인력보완 및 재배치, 조직 개편을 통해 대형화에 준비하고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IT환경 구축 등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계획대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도 밝혔다.

그는 "화주 서비스 강화와 마이크로 매니지먼트 등 전사적 수익 개선 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인력과 조직의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학습강화도 필수적"이라며 "경쟁사들보다 선제적이고 민첩한 대응을 통해 환경규제의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 세계 조직에서 수집된 정보를 본·지사간, 본사 부서간에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본사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데에도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유 사장은 4년간 땅 속에서 뿌리를 내리는 중국 희귀종 대나무인 '모소 대나무'를 예로 들며 짧은 기간에 비약적으로 도약하는 '퀀텀 리프'를 강조했다.

그는 "모소 대나무는 씨를 뿌린 지 4년이 지나도 단지 3cm 밖에 자라지 않지만 5년째 되는 날부터는 하루에 무려 30cm 넘게 자라 불과 6주 만에 울창한 대나무 숲을 이룬다"면서 "현대상선의 퀀텀 리프의 씨앗은 재작년에 뿌려졌으며, 2020년은 우리에게는 비약적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신조 대형선이 주도하겠지만, 소프트웨어적인 측면, 즉 우리의 업력을 바탕으로 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IT, 대화주 서비스의 질적 향상 등이 동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