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맥라렌 전복사고, 눈길 교통사고보다 위험한 ‘이것’...이유는?


입력 2018.12.17 12:50 수정 2018.12.17 12:50        문지훈 기자
ⓒ사진=연합뉴스TV 캡처 ⓒ사진=연합뉴스TV 캡처
스포츠카 맥라렌이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16일 오후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죽암휴게소 인근에서 맥라렌 승용차가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전복사고를 당한 맥라렌 운전자는 사고 직후 병원으로 옮겨졌다.

맥라렌 전복사고의 원인은 블랙아이스로 인한 미끄러짐으로 보여진다. 겨울철에는 도로 여건 환경과 날씨 변화에 따라 크고 작은 교통사고 많이 발생한다. 운전자의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일명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는 연쇄 추돌사고나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다리 위나 터널 직후, 그늘진 도로, 산모퉁이, 커브길 등 그늘지고 표면온도가 낮은 곳에 블랙아이스가 잘 생기므로 이러한 곳을 통행하는 운전자들은 각별한 주의운전이 필요하겠다. 이번 맥라렌 전복사고 역시 커브를 돌던 중 발생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블랙아이스가 깔린 도로의 제동거리는 일반도로의 14배, 눈길의 6배 이상 증가하여 교통사고의 주요원인이기도 하다.겨울철 눈 위에 발생한 교통사망사고보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망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 이유는 도로위의 빙판길에 의해 자동차의 제어가 어려워 대형사고로 이어지고 또한 연쇄 추돌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겨울철 영하권 날씨가 이어지면서 어디든지 결빙구간을 만날 수 있으므로 평소보다 감속운전하거나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는 것이 좋다.

결빙구간에서 핸들을 급조작 하면 자동차가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에 주의를 해야 한다.

또한 빙판길에서는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평소 타이어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적정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좋고 자동차가 빙판길에 미끄러지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야 한다. 만약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조작하면 제동력이 떨어지고 스핀현상이 생겨 더 위험할 수 있다.

문지훈 기자 (mtrels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지훈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