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문 국내외 프로젝트 수익성 개선 효과 매출 7조7810억원...상사 트레이딩 물량 증가
삼성물산이 건설부문 국내외 프로젝트 수익성 개선 효과로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또 상사부문 트레이딩 물량이 늘어나며 매출도 소폭 향상됐다.
삼성물산은 24일 공시를 통해 3분기 실적으로 매출 7조7810억원과 영업이익 27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매출 7조4930억원·영업이익 2100억원) 대비 각각 4%와 30% 증가한 수치다. 당기순이익도 2330억원으로 전년동기(1310억원)에 비해 78%(1020억원) 늘어났다.
건설·상사·리조트 등 각 사업부문의 견실한 실적으로 분기 2000억원대 영업이익을 유지하며 시장 전망치(약 2600억원)를 살짝 웃돌았다. 3분기 누적 영업이익으로 8610억원을 달성하며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8813억원)에 육박한 가운데 1조원 돌파가 유력해졌다.
이같은 호 실적은 상사부문의 트레이딩 물량 증가로 매출이 늘어난데다 건설부문의 국내외 프로젝트 수익성이 개선된데 따른 결과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건설부문은 매출 2조8240억원과 영업이익 2040억원으로 전년동기(매출 3조1260억원·영업이익 960억원) 대미 매출은 9.7% 감소했지만 수익성은 113%나 증가했다.
회사측은 "일부 대형 프로젝트 종료로 매출은 소폭 감소했으나 수익성이 높은 국내외 프로젝트 공사가 본격화되면서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상사부문은 매출 3조7900억원과 영업이익 380억원으로 전년동기(매출 3조1950억원·영업이익 440억원) 대비 매출은 19%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4% 감소했다. 글로벌 교역량 증가로 인해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으나 미주 섬유인프라 사업 등 일부 품목 이익률 감소로 영업이익은 축소됐다.
패션부문은 매출 3890억원과 영업적자 18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매출 3740억원·영업적자 130억원) 대비 매출은 소폭(4%) 증가했지만 영업적자 규모는 50억원 가량 늘어났다.
주요 브랜드 판매 호조로 매출은 상승했지만 신규 브랜드 출시 및 스포츠 마케팅 비용 증가 등 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이 증가한 결과다.
리조트부문은 매출 6770억원과 영업이익 51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매출 6700억원·영업이익 740억원) 대비 매출은 비슷한 가운데 수익성은 31% 줄었다. 해외 식음과 식자재 사업 호조로 매출은 일부 증가했으나 비용상승 등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회사측은 "앞으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견실경영을 지속해 이익중심의 성장을 확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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