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중공업 ‘노사정협의회’ 첫 개최…노사 실마리 풀릴까?


입력 2018.10.08 11:54 수정 2018.10.08 12:51        김희정 기자

주요 의제 ‘유휴인력 관련문제·노사신뢰구축 방안’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현대중공업


주요 의제 ‘유휴인력 관련문제·노사신뢰구축 방안’

현대중공업 노사갈등 해결을 위한 노사정협의회가 8일 처음으로 열린다. 한 달 기한을 잡고 시작한 이 협의회에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노사 간 타협의 실마리가 풀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현대중 노사는 이날 오후 2시 울산시청 국제회의실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강환구 현대중 대표이사,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 박근태 현대중 노조지부장 등 노·사·정 대표 4명이 참석하는 노사정협의회를 개최한다.

현대중 노사와 울산시는 그간 사전협의를 통해 주요의제를 정해왔다. 이날 회의에서는 크게 ▲해양부문의 유휴인력 관련문제와 ▲노사신뢰구축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현대중은 지난 8월 일감부족으로 해양공장 가동이 중단돼 유휴인력 2000여 명이 발생했다. 이에 희망퇴직을 시행하고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오는 11월부터 내년 6월까지 평균 임금의 40%를 휴직수당으로 지급하는 휴직 허가를 신청했다.

이날 노사정협의회에서 논의 될 의제에 대해 김형균 현대중공업 노조 정책실장은 “유휴인력관련 문제와 노사신뢰는 서로 연결된 문제”라고 말했다.

김 정책실장은 “노조에서 볼 때 해양 유휴인력은 충분히 조선쪽 전환배치가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에서는 현대중공업에 일감배치를 적게 하고 (현대)삼호중공업에만 일감을 몰아주며 일감이 없다고만 한다”며 “이러한 부분에서 노사 시각차가 있고 노사신뢰가 맞지 않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사측은 현재 2016, 2017년 물량을 건조하고 있는데, 당시 수주절벽인 상황이었기에 현재 충분한 일감을 갖지 못하고 있어 조선부문에도 여력이 없는 것은 마찬가지라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건조물량 부족에 따라 조선 도크 3개가 놀고 있는 상황”이라며 “조선부문 수주가 회복세를 타고 있기는 하나 여전히 평년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기에 조선쪽에서도 유휴인력을 감당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한 “수주는 발주처와 수주처 쌍방 간 협의를 통해서 진행되기에 수주잔량 등 각 조선소 별 상황과 선주사의 인도일정, 선호조선소 등이 고려돼 정해진다”고 설명했다.

이날 현대중공업 노사정협의회는 노사문제이지만 지역문제이기도 하기에 울산시가 나서 해결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열리게 됐다.

앞서 노조는 지난달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은 기업 담장 안에서 해결할 수준을 넘었다”며 울산시에 노사정 원탁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이에 시는 원탁회의 구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사측에 참여 의사를 확인했고 협의가 합의됐다.

이날 대표자회의격인 노사정 첫 회의는 큰 틀에서 앞으로 노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이후 실무자협의에서 세부적인 의견을 조율하며 앞으로 한달여 기간동안 일주일에 두 번정도 열릴 계획이다.

논의 의제는 회의가 진행되며 점점 확대될 예정이며 임단협 해법에 대해서도 모색할 가능성이 크다. 현대중공업 임단협은 여름휴가 전인 지난 7월 24일 마지막으로 열린 채 아직 열리지 않고 있다. 노사정협의회가 잘 진행되면 앞으로 교섭재개에 관한 논의까지 연결될 수 있다.

이날 노사정협의와 관계없이 노조는 오는 17~18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전 조합원 부분 파업을 진행한다. 올해 다섯 번째 파업이다.

노조관계자는 “사측이 해양유휴인력에 대해 휴업수당 기준(70%) 미달인 40%만 준다고 하기에 노동자들은 생활자체가 불가능하다”며 “교섭이 재개되지 않으면 이 부분에 대한 파업은 예고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