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네이처셀, 암 치료 위한 성체줄기세포 치료제 특허 출원


입력 2018.06.18 09:15 수정 2018.06.18 09:15        손현진 기자

홍역백신바이러스 포함하는 줄기세포 기술로 암 치료 효과 증대

네이처셀은 암의 재발 원인이 되는 암 줄기세포까지 죽일 수 있는 성체줄기세포 치료제에 대해 특허 출원하고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했다고 18일 발표했다.

네이처셀 대표인 라정찬 박사가 지난 3년간 연구해 온 엔젤스템셀 기술에 암세포 사멸 효과가 있는 홍역백신바이러스를 제어하는 기술을 통합해 바이로스템(Virostem)을 개발한 것이다.

바이로스템은 홍역백신바이러스를 감염시킨 환자 본인의 엔젤스템셀로서 암세포를 죽이는 능력이 확인된 홍역백신바이러스를 사용하므로 비교적 안전하게 암을 치료할 수 있다. 바이러스만을 투여할 때 보다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형성을 막을 수 있어서 효과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암세포를 찾아가는 호밍 능력을 극대화해 암세포에 대한 선택적 파괴가 가능하다. 악성 암뿐만 아니라 암 치료 후 재발의 원인인 암줄기세포를 사멸시켜 암의 재발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도 기대된다.

암의 위험이 높은 상태에서 바이로스템을 투여해 암 발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연구원은 기대하고 있다.

라정찬 박사 연구팀은 바이러스가 포함된 줄기세포가 최소 7일 이상 생존하는 기술을 통해 제품화에 성공한다는 계획이다. 라 박사는 “2020년 미국에서 먼저 임상시험에 들어갈 수 있도록 개발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손현진 기자 (sonso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손현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