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18 금융비전포럼] 전문가들 "블록체인·IB 앞세워 금융혁신 선도" 한 목소리


입력 2018.05.24 14:57 수정 2018.05.24 15:23        이나영 기자

금산융합 등 금융혁신 위한 발상의 전환 필요

혁신친화적인 핀테크 생태계 조성 지원 계획도

윤창현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교수,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장, 김필규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준호 금융감독원 감독총괄국장, 홍현풍 우리은행 디지털금융그룹 부행장, 기승준 미래에셋대우 IB담당 상무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혁신성장을 위한 금융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열린 2018 데일리안 금융 비전 포럼에서 토론회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윤창현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교수,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장, 김필규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준호 금융감독원 감독총괄국장, 홍현풍 우리은행 디지털금융그룹 부행장, 기승준 미래에셋대우 IB담당 상무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혁신성장을 위한 금융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열린 2018 데일리안 금융 비전 포럼에서 토론회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데일리안이 개최한 ‘2018 글로벌 금융비전포럼’에서 전문가들은 “금융혁신 성장을 위해서는 모험금융자본 육성, 금산융합,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지원체계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민간분야의 체력을 키우기 위해 대형 금융투자회사들을 집중 지원하고 육성해 투자은행(IB)에 보다 많은 자율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특히 블록체인 등 디지털 기술이 급진전되면서 금융서비스와의 생산적 융합 모색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됐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새로운 금융 출현

금융 플랫폼의 변화 및 기술과 금융을 접목한 새로운 금융의 출현에 따른 금융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등의 새로운 기술이 산업과 금융 체계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장은 “금융혁신을 위해서는 금산분리(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의 분리)에서 벗어나 금산융합으로의 정책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 회장은 “산업자본의 의결권 행사 지분을 4% 이내로 제한한 금산분리로 인터넷은행이 좌초 위기에 직면한 반면 중국 알리바바는 마이뱅크 지분을 30% 가지고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며 “글로벌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금융혁신을 성공시킬 수 있도록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필규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혁신산업을 지원하는 금융체계의 구축이 중요하다”며 “정부 주도로 혁신기업 지원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금융부문의 새로운 혁신 기술의 활용해야 한다”며 “AI의 단계적 영향을 검토하고 조직 내에서 AI가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도록 공생적인 관계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준호 금융감독원 감독총괄국장은 “AI 등을 이용한 로보어드바이저, 개인 신용평가, 챗봇, 블록체인 공인인증서 도입 등 신기술 적용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라며 “금감원은 올해 IT 핀테크 분야 감독혁신 원년으로 삼고 혁신친화적인 핀테크 생태계 조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핀테크 관련 규제를 제로 베이스에서 재검토하고 규제 샌드박스 도입 등 규제 환경을 완화하는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레그테크와 블록체인 공인인증서 확산 등 혁신기술 안착을 유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체계 검토도

홍현풍 우리은행 디지털금융그룹 부행장은 “우리은행은 블록체인과 관련해 기술역량을 확보하고 자체 플랫폼을 만드는 등 다양한 실현 가능한 것들을 검토하고 있다”며 “블록체인 기반의 계열사 간 사업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홍 부행장은 “빅데이터를 시발점으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접근해야 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결국 고객 편의 증대를 위한 디지털화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가상화폐에 대해서도 언급됐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가상화폐 투자를 빙자한 유사수신, 다단계 등 사기범죄 발생으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는 등 가상화폐를 둘러싼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관계기관의 행정적 재량행위에만 의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금융위원회가 암호화폐공개(ICO)를 비롯한 가상통화 투자를 사칭한 유사수신행위에 대해 향후 유사수신행위법을 개정해 규제 근거를 명확히 하고 처벌 수준을 강화하는 등 가상통화 관련 거래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규제를 도입할 것을 시사했다”며 “가상화폐를 통화로 볼 것인지를 장기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오 회장은 “ICO 금지보다는 일반 투자자들도 암호화폐공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암호화폐평가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공시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이 바람직하다”며 “스위스의 크립토밸리처럼 한국에서도 ICO 특별경제구역을 지정해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혁신기업 발굴과 성장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투자은행(IB)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의견도 나왔다.

기승준 미래에셋대우 IB담당 상무는 “증권회사가 투자 본연의 업무를 보다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중요한 투자주체로 부상하고 있다”며 “전 증권사의 적극투자는 혁신성장 기업의 자금 뿐 아니라 각각의 IB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네트워크의 활용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기 상무는 “4차산업을 비롯한 혁신업종과의 접점이 가장 많은 곳은 코스닥 시장”이라며 “올해에는 ‘카페24’ 테슬라 1호 상장을 시작으로 4차 산업관련 업종의 신규 상장이 더욱 활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궁극적으로 투자자들이 좀 더 공격적으로 시장에 몰려 혁신 산업부흥의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투자로부터 투자회사 과정까지의 선순환 곡선이 좀 더 다이나믹하게 이뤄질 피룡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아직 우리나라는 전반적인 마켓사이즈의 미성숙 내지 무차별적 정보공유에 대한 원초적 두려움 등으로 인해 인수합병 시장을 통한 투자금 회수는 질과 양적으로 많지 않다”며 “IPO시장을 좀 더 대안으로 인식하고 키우려는 정부의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토론 사회자로 나선 윤창현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교수는 “토마스 프리드먼의 연설을 보면 ‘돌이 부족해서 석기시대가 끝난 것이 아니다’라는 재밌는 내용이 있다”며 “마찬가지로 현대 금융시스템이 큰 문제가 있어 바꿔야 한다는게 아니라 새로운 패러다임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