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용 부회장, 보아오포럼 상임이사 물러날 듯


입력 2018.01.03 09:59 수정 2018.01.03 10:18        이강미 기자

4월 임기만료...이사회서 최종 결정

'최순실 국정농단' 불똥에 10개월째 발묶여...미래전략 차질 불가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연합뉴스

4월 임기만료...이사회서 최종 결정
'최순실 국정농단' 불똥에 10개월째 발묶여...미래전략 차질 불가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아시아의 다보스 포럼´으로 불리는 ´보아오 포럼´의 상임이사직에서 오는 4월 물러날 것으로 보인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구속수감된 이 부회장이 10개월째 발이 묶이면서 삼성의 미래전략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3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의 이사직 임기만료가 오는 4월로, 작년 이사회에 불참하는 등 정상적인 활동이 어려운 상황이어서 더이상 임기 연장은 어려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이 부회장은 현재 구속 중인 상황을 고려해 임기 연장이 어렵다는 의사를 이미 포럼 사무국측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13년 4월 보아오 포럼 12차 연차총회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뒤를 이어 이사직을 맡았으며, 5년 임기를 수하면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넓혀왔다.

그러나 이른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지난해 초 구속수감되면서 같은 해 3월 중국 하이난에서 열린 이사회에 불참한 데 이어 올해도 참석이 어려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이탈리아 자동차업체인 피아트크라이슬러(FCA)의 지주회사인 ´엑소르´의 사외이사직도 내놓은 바 있다.

매년 4월 개최되는 보아오 포럼은 아시아권 국가와 기업, 민간단체 사이의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하자는 취지로 2002년 중국에 의해 창설됐으며, 현재 후쿠다 야스오 전 일본 총리가 이사장을 맡고 있다.

이 부회장은 고촉통 전 싱가포르 총리, 헨리 폴슨 전 미국 재무장관, 쩡페이옌 전 중국 국무원 부총리 등과 함께 이사진 명단에 올라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올해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혔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면서 "임기가 오는 4월에 끝나기 때문에 이후 거취는 이사회에서 최종 결론이 내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재계에서는 이건희 회장의 오랜 와병에 이어 이 부회장마저 구속수감되면서 글로벌 행보가 불가능한 상황에 빠지면서 삼성의 미래전략에 큰 공백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하고 있다. 이 회장은 지난해 8월 건강상의 이유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직을 사퇴한 뒤 명예 위원으로 추대됐다.

이강미 기자 (kmlee50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강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