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정은의 실체" 북 전역에 '드론'으로 실려보낸다


입력 2016.05.27 08:41 수정 2016.05.27 08:56        목용재 기자

<단독 공개>정광일 노체인 대표, 대북 활동 밝혀

"드론 2대 운영…USB 등 물건 확보될 때마다 날려"

정광일 노체인 대표가 대북정보유입 사업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무인기(드론) 2기. 2kg 정도의 대북전단 및 USB, SD카드 등을 실어 나를수 있다.ⓒ정광일 노체인 대표 정광일 노체인 대표가 대북정보유입 사업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무인기(드론) 2기. 2kg 정도의 대북전단 및 USB, SD카드 등을 실어 나를수 있다.ⓒ정광일 노체인 대표

정광일 노체인 대표가 지난 25일(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 '오슬로 자유포럼'에서 USB를 들고 드론을 활용한 대북 정보유입 활동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노체인 정광일 노체인 대표가 지난 25일(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 '오슬로 자유포럼'에서 USB를 들고 드론을 활용한 대북 정보유입 활동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노체인

정광일 노체인 대표가 대북 정보 유입 사업의 진화형인 '드론 대북전단'의 실체에 대해 상세하게 공개했다. 지난해 4월부터 관련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정 대표는 드론 2대를 이용해 북중 접경지대에서 대북정보유입 사업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정광일 대표는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 '오슬로 자유포럼' 참석에 앞서 '데일리안'과 만나 드론을 이용한 대북 정보유입 사업에 대해 상세하게 소개했다. 정 대표는 25일 오슬로 자유포럼의 메인 발표자로 나서서 대북정보유입 활동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그동안 북한인권단체 및 일부 정치권에서는 북한인권 개선과 북한에 대한 정보 유입을 위해 풍선을 이용한 대북전단보다 무인기인 '드론'을 활용한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지난해 1월 미국 인권재단(Human Rights Foundation, HRF)은 전쟁기념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 대북전단이 북한지역에 넘어가지 않고 있다는 지적들이 있다"면서 "우리가 몇몇 기술자를 데리고 한국에 온 것은 대북전단이 평양까지, 북한전역까지 날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토르 할보슨 HRF 대표는 "현재 대북전단을 정확히 날리기 위해 (드론을 포함한) 모든 방법을 강구 중"이라면서 "한 사람들도 나라 밖에서 벌어지는 일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탈북단체들과 북으로 정보를 보내는 활동을 벌이고 있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북한인권운동가 출신인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도 드론을 활용한 북한 정보유입 사업을 주장해옸다. 하 의원은 올해 초 새누리당 '아침소리' 회의에서 "정부가 아닌 민간이 드론의 기술력을 이용하면 수천만원 이하로 평양에 전단을 날릴 수 있다"면서 "민간이 하면 교전행위로 인식되지 않고 표현의 자유로 국제사회의 양해를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정 대표에 따르면 현재 운영 중인 드론은 2대로, 북한으로 들여보낼 USB·SD카드 등의 물품이 확보될 때마다 비정기적으로 띄워진다.

정 대표는 프로펠러 6개짜리 드론(400만원)과 프로펠러 4개짜리의 드론(170만원)을 북한 측의 감시 인력이 없는 시간에 운용하고 있다. 운용시간은 10분여로 발각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작업을 마무리해야 한다. 드론은 고도 700~800미터 정도로 비행해 북한 마을까지 간 후 고도 20미터까지 내려가 물건을 떨어뜨리고 복귀한다. 드론 1대가 띄워질 때마다 2kg 정도 무게의 물건이 북한 마을로 옮겨진다.

정광일 대표는 본보에 "매번 정기적으로 드론을 띄우지는 않는다. 다만 배터리 충전 방식의 드론이기 때문에 띄우는 것 자체에는 비용이 들지 않는다"면서 "USB와 SD카드 등이 확보될 때마다 날린다"고 밝혔다.

그는 "배터리 용량의 한계와 한 곳에서 오래 작업을 벌이면 발각 우려가 있어서 작업 시간을 짧게 제한하고 있다"면서 "비가 오지 않고 바람이 약한 날로 골라 드론을 운영하고 있다. 북한의 마을 상공 20미터 아래까지 내려간 후 물건들을 떨어뜨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드론이 북한 마을 가까이 가면 북한 주민들이 드론을 향해 보자기를 흔들면서 반기기도 한다"면서 "2kg 정도의 물건을 실어 보내는데 이정도면 충분한 양의 물건을 들여보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목용재 기자 (morkk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목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