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구조개혁의 성패는 입법에 달려 있다"며 국회가 경제 관련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달라고 호소했다.ⓒ데일리안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구조개혁의 성패는 입법에 달려 있다”며 국회가 경제 관련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달라고 호소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청년과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이란 제목의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이 같이 말했다.
특히 유 부총리는 “경제회복의 불씨가 살아났지만 이 모든 성과는 한 순간에 물거품이 될 수 있다”면서 “기업들이 정치권이 드리운 불확실성의 그늘 아래서 투자도 고용도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화살을 정치권으로 돌렸다.
그는 이어 “그동안 정부는 개혁입법을 위해 최선을 다해 국회를 설득해왔지만 더 이상은 시간이 우리 편이 아니다”며 “국민이 선택한 대통령과 정부가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국회가 도와달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전 세계가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치열한 개혁의 경주를 벌이고 있는데, 제아무리 1등 짜리 성장전략을 갖고 있어도 이행하지 않는 순간 바로 뒤처진다”며 “마음껏 일한 후 결과로 평가받도록 기회를 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누리과정 예산 편성 교육감 의무…법 고쳐서라도 예산편성"
아울러 누리과정 예산 편성과 관련 “예산 편성은 교육감의 법적 의무사업”이라고 압박했다. 그는 “누리과정은 교육감이 예산을 편성하면 좋고 안 해도 그만인 재량 사업이 아니다”라며 “교육감이 바뀌었다고 아이들을 볼모 삼아 국민과의 약속을 팽개치면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누리과정 예산을 제대로 편성하는 교육청에는 목적예비비를 별도 지원할 것”이라면서 “계속해 예산을 편성하지 않으면 법을 고쳐서라도 관련 예산을 안정적으로 편성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경제팀의 모든 정책 초점을 일자리에 맞추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졸업하자마자 실업자가 될 처지인 청년들에게서 '열심히 공부했는데 이게 뭐냐'는 한숨이 들려 송구한 마음”이라며 “앞으로 정부는 청년들의 한 숨이 그칠 수 있도록 모든 정책의 초점을 일자리에 맞추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호소문 발표에는 유 부총리와 함께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임종룡 금융위원장 등 관계부처 장관이 참석했다.
[이하 대국민 호소문 전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오늘 저희 경제팀은 절박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그동안 정부는 국민 여러분의 성원을 바탕으로 구조개혁과 경제회복에 매진해 왔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소중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구조개혁 노력은 건국 이래 최고의 국가신용등급으로 돌아왔고,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은 주요 20개국(G-20) 국가 중 최고의 성장전략으로 평가받았습니다.
경제회복의 불씨도 살아나기 시작했습니다.
고용률이 오르고 주택시장에 훈풍이 부는 가운데, 내수가 5년래 가장 빠른 속도로 회복되면서 4년 만에 세수결손에서 벗어났습니다.
세계적인 불황으로 성장과 수출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경쟁국과 비교하면 선전한 편입니다. 성장률은 인구와 국민소득이 우리와 비슷한 나라들 중에서 세 번째로 높았고, 수출 규모는 세계 6위로 한 계단 올라섰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성과가 한순간에 물거품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정치권이 드리운 불확실성의 그늘 아래서 투자도, 고용도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회에 간 경제입법, 개혁입법이 어떻게 변질되고 언제 통과될지를 도무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나라 곳간도 위협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정부는 공공기관 부채 감축, 보조금 개혁 등 재정누수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반면에 일부 지자체는 '청년수당'이라는 허울 좋은 이름으로 곳간을 헐어 쓰는 데만 몰두하고 있습니다. 재정건전성을 지키기 위한 핵심법안인 페이고(Pay-go)법은 국회에서 잠자고 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한노총의 노사정 대타협 파기선언으로 구조개혁의 공든 탑이 기초부터 흔들리고 있습니다.
국회와 국민 여러분께 호소드립니다.
구조개혁의 성패는 입법에 달려 있습니다.
부동산 3법이 통과된 후 자산시장이 살아났습니다. 2년 만에 통과된 크라우드펀딩법으로 벌써 현장에서는 창업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더 큰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다른 법안들이 줄줄이 입법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먼저, 국회에 제출된 지 1,500여일이나 지나 버린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의 처리가 시급합니다.
우리 청년들의 80%는 서비스업에 취업하기를 희망하며, 88%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통과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이 의료 영리화 의도를 숨기고 있다고 합니다. 억측이요, 괴담입니다. 과거 한미 FTA가 체결되면 의료 민영화로 맹장 수술비용이 4천만 원이 된다고 했는데, 과연 그랬습니까?
개별 서비스업의 주요 정책 변경은 의료법 등 개별 법률을 개정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거듭 말씀드립니다.
일하고 싶다는 청년들의 절규에 국회가 조속히 화답할 것을 촉구합니다.
둘째, 기업활력제고특별법은 우리 경제의 엔진인 기업을 살리는 법입니다.
조선·철강·석유화학 등 주력산업의 환부를 도려내고 사업재편을 통해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한 최소한의 수단입니다.
편법적 경영권 승계 등 대기업의 악용을 막기 위해 사전·사후 모두 5중으로 안전장치도 마련했습니다.
이미 여야 간 처리하기로 합의한 법입니다. 하루빨리 합의를 이행해 줄 것을 간곡히 호소합니다.
셋째, 파견근로자법, 근로기준법, 고용보험법, 산재보험법 등 노동개혁 4법은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취약계층의 고용을 안정시키는 법안입니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삶의 질 향상, 실업급여를 더 오래,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기회, 출퇴근길 사고에 대한 보험혜택, 중장년 근로자들의 재취업 기회, 이 모든 것이 입법이 무산되면 날아가 버립니다.
정부는 기간제법 입법을 중장기 과제로 미룰 수 있다는 차선책까지 제시했습니다. 앞으로도 합리적 대안은 노동개혁의 기본취지가 훼손되지 않는 범위에서 수용할 것입니다.
노동개혁 4법이 비정규직을 양산한다는 억지주장을 접고, 조속히 법안을 처리해 줄 것을 촉구합니다.
이밖에도 많은 경제·민생법안들이 국회에서 켜켜이 먼지만 쌓여가고 있습니다.
대부업법, 서민금융생활지원법, 자본시장법, 은행법은 금융서비스 혁신과 서민금융 지원을 위한 법안들입니다.
기업구조조정촉진법, 중소기업진흥법은 자본시장 발전과 명문 장수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가져다 줄 법안들이며, 대학구조개혁법은 인력수급 불균형을 막기 위한 필수 법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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