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수' 물 만났네...대형마트 음료서 첫 30% 돌파

김영진 기자

입력 2015.09.07 09:25  수정 2015.09.07 09:26

탄산수, 수입생수 수요 꾸준히 늘어...과채음료와 이온음료 등 하락세

생수가 대형마트 음료 매출 구성비 중 첫 30%를 돌파했다.

7일 롯데마트가 지난 5년간 음료 카테고리의 매출을 살펴본 결과 2011년 전체 음료 매출의 20%(22.2%) 가량을 차지하던 '생수'가 올해 1~8월 누계 매출 기준으로 매출 구성비가 처음으로 30%(33.4%)를 넘어섰다.

이처럼 생수가 인기를 끄는 것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탄산수, 수입 생수 등 프리미엄 생수를 찾는 수요가 늘었기 때문으로 롯데마트 측은 분석했다. 최근 1인 가족, 맞벌이 부부 등의 증가로 생수를 사먹는 비중이 증가한 것도 한 원인으로 보인다.

실제로 시원한 청량감과 함께 당분, 칼로리가 없어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탄산수의 경우, 해마다 큰 폭으로 매출이 신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피로회복에 좋고 체내 흡수력이 높은 천연 알칼리 수 등 다양한 기능성 수입 생수 역시 웰빙 바람을 타고 소비자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반면 5년 전 매출구성비 30% 이상을 차지했던 '과채음료(상온)'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냉장으로 유통되는 프리미엄 주스나, 과일이나 채소를 직접 갈아 먹는 홈 메이드 주스로 수요가 몰리며 매출이 지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몇 년 전 음료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던 에너지, 비타민 음료 등이 포함된 '기능성음료' 및 갈증 해소 효과로 소비자 수요가 꾸준했던 '이온음료'는 생수 매출 신장세와는 반대로 매출 구성비가 5% 아래로 줄어들었다.

강태성 롯데마트 음료 MD(상품기획자)는 "과거에 '물은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어느덧 음료 시장 내 생수를 구매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시대가 온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러한 시장 변화를 감지해서 새로운 생수 신상품을 지속 선보이고, 향후 프리미엄 생수 전용 특화존을 따로 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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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진 기자 (yjkim@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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