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에서는 이천시쌀연구회(회장 송준의)가 18일 임금님표 이천 쌀의 브랜드 홍보와 이천 쌀 소비촉진을 위해 이천시 창전동에 약60㎡(18평) 규모의 떡 방앗간 시설을 갖추고 이천 쌀로 떡을 만들어 판매에 들어갔다.
이천시쌀연구회는 이천 쌀의 부가가치 증대와 소비촉진을 위해 회원들이 직접 재배한 쌀을 이용해 ‘100% 이천 쌀로 만든 떡을 매일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공급’한다는 방침으로 떡 방앗간을 열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천시쌀연구회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백사면의 산수유를 떡 가공재료로 활용해 산수유 떡을 만들 예정으로 시설명칭을 ‘산수유 떡 방앗간’이라고 정했다”며, “많은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산수유 열매
한편 이천시 백사면 도립리 일원에서 매년 봄마다 개최돼 널리 알려진 이천시의 주요 축제중의 하나인 산수유축제로 관람객들의 각광을 받고있는 층층나무과의 낙엽교목인 산수유나무의 열매는 타원형의 핵과(核果)로서 처음에는 녹색이었다가 8~10월에 붉게 익는다.
종자는 긴 타원형이며, 능선이 있으며 약간의 단맛과 함께 떫고 강한 신맛이 난다.
10월 중순의 상강(霜降) 이후에 수확하는데, 육질과 씨앗을 분리하여 육질은 술과 차 및 한약의 재료로 사용한다. 과육(果肉)에는 코르닌(cornin)·모로니사이드(Morroniside)·로가닌(Loganin)·탄닌(tannin)·사포닌(Saponin) 등의 배당체와 포도주산·사과산·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고, 그밖에 비타민 A와 다량의 당(糖)도 포함되어 있다.
종자에는 팔미틴산·올레인산·리놀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성분 중 코르닌은 부교감신경의 흥분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산수유의 가장 큰 약리작용으로는 허약한 콩팥의 생리기능 강화와 정력증강효과가 꼽힌 다.
산수유를 장기간 먹을 경우 몸이 가벼워질 뿐만 아니라 과다한 정력소모로 인한 요통 무기력증으로 조로현상, 이명현상, 원기부족 등에도 유익하다.
원기를 올려주고 신장기능을 강화해 정기를 돋워주기 때문인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효능은 남성의 조류현상이나 발기부전, 또는 몽정이나 지나친 수음 행위 등으로 정신이 산만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졌을 때도 적용된다.
또한 수렴성 강장약으로 신장의 수기를 보강하고 남성의 정수(精水)를 풍부히 하여 정력을 유지하는데 효능이 탁월하고 성인남녀의 허리와 무릎 등의 통증 및 시린데에 효능이 높고 여성의 월경과다 조절 등에 좋다고 동의보감에 나타나 있다.
신맛은 근육의 수축력을 높여주고 방광의 조절능력을 향상시켜 어린 아이들의 야뇨증을 다스리며, 노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요실금증상에도 효능이 있다.
노인이나 어린아이가 이런 증상을 보일 때 인삼과 오미자 진피 익지인을 함께 쓰면 잘 낫는다.
그리고 간과 콩팥의 강음 강정을 보하며 과로하거나 신체가 노화되어 나타나는 빈뇨(소변을 자주보는 현상)에 효과가 있고, 동의보감에서는 정력을 보강시켜주고 성기능을 높이며 뼈를 보호해 준다고 하며 허리와 무릎을 덮어주며 오줌이 잦은 것을 낫게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와같은 효능을 가진 산수유의 효능과 이천의 명품 임금님표 이천쌀이 만나 소비자들의 입맛을 어떻게 사로잡을지에 벌써부터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이유다.
이천 산수유 떡과 관련한 문의나 주문은 산수유떡방앗간(031-633-2260)으로 연락하면 된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