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시장 동향 보고서 발간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발간한 '2025년 하반기 건화물선 시장 동향' 보고서 표지.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안병길, 이하 해진공) 해양산업정보센터는 28일 2025년 하반기 건화물선 시황 변동 주요 요인과 주요 관심사에 대한 전망을 담은 ‘2025년 하반기 건화물선 시장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 발틱 건화물선 운임 지수(BDI) 평균은 1528p로 전년 대비 87% 수준이다. 하반기 시황 강세 요인으로는 브라질·호주 철광석 수출 증가, 기니산 보크사이트 수출 증가 등을 지목했다.
반면 운임 하방 요인으로는 ▲중국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로 인한 조강 감산 ▲중국 석탄 내수 증가로 인한 수입 수요 감소 ▲미·중 무역 긴장 등을 꼽았다. 세계 교역 정체와 지정학적 긴장, 환경 규제 강화로 건화물선 시장 불확실성이 여전히 상존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박종연 해진공 해양산업정보센터장은 “내년에는 글로벌 원자재 물동량 정체, 중국 경기 불황으로 인한 철강 수요 감소, 중국의 석탄 내수 확대 등으로 운임이 하강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나 노후선 해체 확대와 환경 규제 영향으로 인한 낮은 선대 증가율이 하락 폭을 다소 제한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해진공 발간 보고서는 해양정보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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