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미국 수출 4억9000만 달러 26.6%↑
 2025년 3분기 품목별 중소기업 수출액ⓒ중소벤처기업부 제공
2025년 3분기 품목별 중소기업 수출액ⓒ중소벤처기업부 제공
미국발 관세 악재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의 3분기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26일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5년 3분기 중소기업 수출 동향’에 따르면,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6% 증가한 305억 달러로 집계돼 3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올해 1~9월 누적 수출액도 871억 달러로 전년 대비 5.8% 늘었고, 수출 기업 수는 8만9418개사로 3.0% 증가해 모두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월별로는 7월(+8.3%)과 9월(+30.0%)에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9월은 화장품과 자동차 수출 호조, 조업일수 증가(전년 대비 +4일) 등이 맞물리며 수출이 급증했다. 상위 10대 수출품목 중 9개 품목이 증가했으며, 자동차(26억2000만 달러·+80.0%)와 화장품(22억1000만 달러·+28.0%)이 실적을 견인했다.
화장품은 미국 수출이 4억9000만 달러(+26.6%)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으며, 폴란드(+69.1%) 등 유럽과 중동 시장 확대로 호조세를 이어갔다. 1~9월 누계 기준 화장품 수출국은 203개국으로, 수출기업 8922개사 모두 역대 최대였다. 화장품 총수출 중 중소기업 비중은 73.3%에 달했다.
국가별로는 중국(47억5000만 달러·+12.7%)이 화장품과 동제품 수요 확대에 힘입어 4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고, 미국(46억4000만 달러·+4.3%)은 상호관세 조치 이후에도 화장품·전력용기기 수출이 각각 26.6%, 27.1% 증가했다. 철강, 알루미늄, 자동차 부품 등 관세 부과 품목도 모두 증가세를 보였다.
3분기 온라인 수출액은 3억 달러로 역대 2위를 기록했으며, 1~9월 누계 8억1000만 달러는 사상 최대였다. 온라인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화장품은 미국(-22.6%)·일본(-21.0%)은 감소했으나 중국(+137.0%), 영국(+169.3%)의 급증으로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이순배 중기부 글로벌성장정책관은 “K-뷰티가 미국을 넘어 폴란드, UAE 등 신흥시장에서도 확산되고 있다”며 “인디 브랜드 성공의 핵심이었던 온라인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업계와 협력하고 있으며, 종합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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