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AM 운용개념서 개정안 논의 등
국토교통부는 오는 29일 서울에서 강희업 2차관 주재로 ‘UAM 팀 코리아(UTK)’ 제8차 본협의체 회의를 개최하고, 2028년 한국형도심항공교통(K-UAM) 상용화 추진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안건을 심의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K-UAM 운용개념서 개정이 논의된다. 기존 운용개념서는 도심 내 교통형 단일 모델을 중심으로 UAM 운항을 위한 이해관계자 역할·책임 및 이륙-운항-착륙을 위한 세부운용 절차를 제시하고 있었다.
하지만 UAM 시장을 조기에 열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운용모델을 반영할 필요성이 있어, 응급의료형 등 공공형, 비도심 관광형 등 다양한 상용화 모델을 아우를 수 있도록 운용개념서를 개정해 초기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분야부터 단계적으로 준비할 계획이다.
신기술 및 사업자(운송, 교통관리, 버티포트 운영) 구성을 선택형으로 조정해 민간 부담 완화와 초기 시장 개화를 지원한다.
아울러 UAM 성장기 대비 기술투자에 필요한 로드맵으로 ‘K-UAM 기술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2032년부터 UAM의 도심진입이 예상되는 가운데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요한 AI 기반 교통관리, 차세대 통신‧항법‧배터리‧부품 등 145건의 중요기술을 전문가 대상 수요조사를 거쳐 안전성‧경제성·수용성 등을 기반으로 선정했다.
중요기술 R&D와 함께 K-UAM그랜드챌린지(실증)와 연계도 강화된다. 기업이 주도하는 R&D 종료 후 충분히 안전성이 축적·검증될 때까지 최종 검증하고 상용화할 수 있도록 정부주도형 ‘제도화-상용화’ 연계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
이를 위해 전국권 테스트베드 3개소로 개활지(전남 고흥), 준도심(울산), 도심(수도권)을 운영하며, 교통관리·버티포트 등 운용기술의 완성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연계 실증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실증용 기체도 도입해나간다.
UTK 체계 개편 및 운영 계획도 마련한다. UTK 활성화를 위해 기관별 참여도‧기여도에 따라 230여개 참여기관을 평가하고 그간 실적에 따라 핵심기관 위주로 본협의체를 구성해 본협의체 참여‧의결권 등 많은 권한을 부여할 예정이다.
특히 모든 기관이 워킹그룹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 실질적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이번 협의체에서는 심의안건 외에도 안전성 검증과 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K-UAM 그랜드챌린지(실증) 변경계획과 5대 안전이슈 검토결과도 공유할 예정이다.
헬기를 활용해 교통관리, 버티포트 운영 분야를 우선 실증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이를 통해 운용 경험을 쌓고 기체 도입 후 빠른 상용화 전환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지인 전남 고흥 및 2단계 도심지(킨텍스-대덕‧수색)의 실증 인프라를 상설화해 UAM 안전성과 통합운용(운항-교통관리-버티포트)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검증이 가능하도록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UAM 운항환경 조성을 위해 5대 안전이슈별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보완 대책 및 향후계획도 공유한다. 5대 안전이슈는 ▲조류충돌 ▲빌딩풍 ▲전파간섭 ▲헬기·드론 운용 ▲배터리 안전성이다.
UAM팀코리아 위원장을 맡고 있는 강 2차관은 “UAM은 국민의 일상과 도시 공간을 바꿀 혁신적 교통수단으로, 안전과 신뢰를 최우선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정부는 규제혁신과 공공투자를 통해 민간의 혁신을 적극 뒷받침하고, K-UAM이 세계 시장의 선도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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