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이목지구 新 교육중심지 기대에 '북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 더 리체' 관심

곽태호 기자 (kwakth@dailian.co.kr)

입력 2025.07.23 14:32  수정 2025.07.23 14:33

북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 더 리체 ⓒ대방건설 제공

수원 북부에 위치한 이목지구가 새로운 교육 중심지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에 수원 내 대표 학원가로 꼽히던 인계동과 영통에 이어, 이목지구 개발과 함께 신흥 학원가 형성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목지구가 위치하는 이목동을 비롯하여 인근에 위치한 정자동, 천천동은 신축 아파트 단지가 다수 밀집해있어, 젊은 학부모 층의 유입이 많아 자연히 학원가 형성이 활발히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현재 선착순 계약을 진행 중인 ‘북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 더 리체Ⅱ(A3BL)’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 단지는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일원(이목지구 A3BL)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17개동, 전용면적 △84㎡A·B·C △115㎡A △116㎡B △139㎡A △141㎡B 총 1744세대로 구성된다.


유치원 및 초등학교, 학원가 부지와 인접한 해당 단지는 뛰어난 교육환경으로 인기를 몰고 있다. 단지 바로 옆으로 이어지는 약 650m에 걸친 상업·업무권역은 연면적의 약 30% 이상을 교육시설의무용도(서점, 학원, 독서실 등, 주차장 제외)로 확보하게끔 계획되어 있어, 대형 학원가가 조성될 전망이다.


해당 상업시설은 바로 옆으로 위치한 2,512세대 규모의 ‘북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 더 리체’와 3,498세대 규모의 ‘수원SK스카이뷰’ 사이에 위치해 약 6000세대의 고정수요를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북수원자이렉스비아 2607세대, 수원장안힐스테이트 927세대, 수원장안 STX칸 1단지 734세대 등 총 1만 세대가 넘는 배후수요를 흡수할 대형 상권으로, 추후 ‘디에트르 더리체’ 입주시기인 2027년에는 수원의 3대 학원가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도 전망된다.


그 외에도 인근에 지하1층~지상3층 규모의 공공도서관이 예정되어 있고, 단지 인근으로 ‘동원동우고’와 높은 상위권 대학 진학률로 선호도 높은 ‘장안고’도 위치해있어, 자녀교육에 필요한 요건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된다.


총 4200여 세대가 계획된 미니신도시급 입지의 이목지구 내에는 대형 업무·상업 권역도 계획되어 우수한 주거 환경을 갖출 예정이다. 더불어 인근에 위치한 ‘스타필드 수원’, ‘롯데마트 천천점’, ‘만석공원’, ‘수원종합운동장’ 등 구도심 인프라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단지를 둘러싼 쾌적한 신도시 인프라와 인근 구도심의 탄탄한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다.


특히 성균관대역(지하철 1호선) 도보권에 위치한 해당 단지는 추후 한 정거장만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공사 중)’ 및 ‘신분당선(호매실~광교중앙역) 연장 노선(공사 중)’과 연계 가능한 광역 교통망도 갖출 전망이다.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106역(가칭, 공사 중)’도 인근에 조성될 예정으로 서울 주요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좋아 뛰어난 미래가치를 자랑한다.


이에 더해 북수원IC와 인접하여 자차 이용 시 약 30분대에 사당, 양재 등 주요 강남권 진입이 가능해, 서울 통근이 용이한 입지다. 인근으로는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에 따른 R&D사이언스파크와 AI 지식산업벨트인 북수원 테크노밸리(예정)가 예정되어 있어, 추후 첨단 미래산업 관련 직주근접 단지로도 거듭날 전망이다.


한편 해당 단지는 선착순 계약을 진행 중이다. 1차 계약금 1000만 원, 총 계약금 5% 조건으로 자금 부담을 낮췄으며, 입주 전 전매도 가능하다. 특히 계약 이후 분양가 할인 또는 옵션 무상제공 등의 계약조건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기존계약자에도 변경된 조건을 소급 적용하는 ‘계약안심 보장제’도 한시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는 초기 계약자가 안심하고 선호도 높은 층을 선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도로 파악된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규제 이후 대출 여력이 줄어든 수요자들이 규제에서 벗어난 단지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며 “가격 상승 기대감이 높은 서울 인근 지역 중에서도, 광역 교통망과 교육 인프라가 조화를 이루는 수원 이목지구의 ‘디에트르 더 리체 Ⅱ’가 실수요 중심 분양단지로 더욱 주목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견본주택은 수원역 인근인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일대에 운영 중이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곽태호 기자 (kwak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