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온라인쇼핑 ‘0.9%’ 증가 ‘역대 최저’…티메프 사태 e쿠폰 감소 영향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입력 2025.07.01 12:00  수정 2025.07.01 12:24

통계청, 2025년 5월 온라인쇼핑동향

총 거래액 22조4870억원…1970억원 ↑

e쿠폰 47.1% 감소…음식 14.2%, 음·식로품 5.6% 증가

2025년 5월 온라인쇼핑동향.ⓒ통계청

지난달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전년 동월 대비 0.9% 오르며 통계 집계 이래 역대 최저 증가폭을 기록했다.


지난해 7월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로 이(e)쿠폰서비스가 대폭 줄어든 이후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5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22조4870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970억원(0.9%) 증가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e쿠폰서비스(-47.1%)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4.2%), 음·식료품(5.6%), 농축수산물(9.4%) 등에서 증가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가 3조4413억원(15.3%)으로 가장 높았고 음·식료품 3조865억원(13.7%), 여행 및 교통서비스 2조8193억원(12.5%) 순으로 뒤를 이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총 거래액은 17조3600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4915억원(2.9%) 증가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7.2%로 지난해 대비 1.5%포인트(p) 올랐다. 음식서비스(98.9%), e쿠폰서비스(90.5%), 아동·유아용품(82.7%) 순으로 높았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e쿠폰서비스(-33.6%)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4.1%), 음·식료품(9.8%), 농축수산물(13.0%) 등에서 증가했다.


상품군별 온란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9%), 이쿠폰서비스(90.5%), 아동·유아용품(82.7%)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 범위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종합몰은 4.6% 감소한 12조3815억원을, 전문몰은 8.5% 증가한 10조1054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1년 전 대비 온라인몰은 1.3% 증가한 17조4352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0.4% 감소한 5조518억원을 기록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이 성장하고 있지만 완만하게 오르는 것으로 보인다”며 “주 상품군이 증가해도 티메프 사태 이후로 e쿠폰 거래액이 줄어들고 있다. 다만, 거래액 규모는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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