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탁주제조협회 산하 서울장수주식회사가 자사 대표 살균막걸리 ‘월매’의 출시 30주년을 맞아 디자인을 새롭게 단장했다. 이번 리뉴얼은 1996년 국내 최초 살균막걸리로 탄생한 ‘월매’가 그간의 역사와 가치를 소비자와 함께 공유하고, MZ세대를 겨냥한 감성 소비 트렌드에 부응하고자 기획됐다.
새롭게 선보인 디자인은 기존 제품의 상징 컬러와 원형 라벨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을 더해 재해석한 것이 특징이다. 제품 전면에는 골드컬러의 ‘月梅(월매)’ 한자를 수직 배치해 강렬한 인상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으며, 흩날리는 매화 꽃잎을 일러스트로 표현해 산뜻하고 감성적인 매력을 더했다.
또한, 달빛 아래 피어난 매화의 형상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해 전통성과 현대적 감각이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혹한 속에서도 꽃을 피우는 매화처럼 강인한 브랜드 정체성과 생명력을 시각적으로 담아냈으며, 후면에는 깔끔한 한글 로고를 적용해 가독성과 세련된 인상을 함께 높였다.
특히, 이번 리뉴얼은 외형적 변화에 그치지 않고 '쌀 막걸리 고유의 맛과 레시피'는 그대로 유지해 변함없는 품질을 이어간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월매 특유의 깔끔하고 부드러운 탄산감은 그대로 살리면서, 외형은 더욱 세련되게 진화한 것이다.
서울장수는 브랜드 철학과 품질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변함없는 가치를 전하겠다는 의지를 이번 리뉴얼에 담았다.
리뉴얼 디자인은 350ml 캔 제품을 포함해 750ml, 1000ml 페트 등 모든 용량에 일괄 적용되며, 향후 수출 전용 제품인 복숭아맛, 청포도맛 등 플레이버 시리즈에도 순차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월매’는 살균막걸리의 원조로, 생막걸리와 달리 균일한 맛과 품질을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어 해외 수출에 적합하다. 또한 월매는 캔 막걸리로 첫 출시돼 생막걸리가 가진 짧은 소비기한의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뛰어난 음용 편의성으로 주목받았다.
이후 750ml, 1000ml 페트 타입을 각각 출시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니즈를 두루 충족해왔다.
뿐만 아니라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해왔다. 2024년 기준, 연매출 136억 원과 약 1300만 병의 판매수량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각 19.5%. 19.6% 성장하며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탄탄한 유통망과 균일한 품질, 대용량 대비 합리적인 가격이 이러한 성과를 뒷받침했다.
서울장수 관계자는 “월매는 대한민국 살균막걸리의 시작이자 막걸리 세계화를 이끈 상징적 제품”이라며 “30년 역사를 기반으로 한 이번 리뉴얼을 통해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한층 더 감각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장수는 연간 5300만 병의 막걸리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제조사로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에서도 막걸리 대중화를 선도하고 있다. ‘월매’ 역시 복숭아맛, 청포도맛 등 다양한 해외향 제품을 통해 글로벌 소비자 니즈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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