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집행부 단협 합의로 평생 2년 주기→75세 제한 3년 주기로 변경
현 노조 집행부 "빼앗긴 차량할인 단협 복원 반드시 쟁취"
기아 노사가 2023년 7월 6일 경기도 광명시 오토랜드 광명에서 2023 임금협상 상견례를 진행하고 있다. ⓒ기아
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기아 노조)가 지난 2022년 폐기된 ‘평생사원증’ 부활을 추진한다. 이전 집행부가 사측과 합의를 통해 조정했던 퇴직자 자동차 할인 혜택을 지난해 말 출범한 현 노조 집행부가 복원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조는 최근 소식지를 통해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에서 ▲차량할인 단체협약 복원 ▲특별성과금 지급 ▲신통상임금 확대 적용 ▲핵심부품 생산라인 공장 내 전개 ▲베테랑(퇴직자 재고용) 폐지 및 완전한 정년연장 등을 쟁취하겠다고 조합원들에게 약속했다.
노조는 특히 “사측에 빼앗긴 차량할인 단협 복원을 반드시 쟁취하겠다”고 의지를 불태웠다.
차량할인 단협 복원은 현 노조 집행부의 차별성을 보여주는 상징적 요구안이다. 현 집행부와 다른 계파였던 이전 집행부에서 포기한 조합원 복지를 되살려 조합원들이 지지를 끌어 모으겠다는 것이다.
기아는 2022년까지만 해도 현직 직원 뿐 아니라 퇴직자에 대해서도 2년에 한번씩 30%의 차량 할인을 평생 보장해주는 복지제도를 운영했었다.
이 제도는 본인의 차를 신차로 교체하거나 본인 명의로 가족 차를 구입하는 데 활용되기도 했지만, 대다수는 주기적으로 ‘가욋돈’을 챙기는 용도로 써먹었다. 2년에 한번씩 30% 할인된 가격에 최고가 모델을 구매한 뒤 정가에서 감가가 거의 없는 상태로 중고로 팔아 차익을 남기는 식이다. 특히 퇴직자에게는 노후에 주기적으로 목돈을 쥐는 쏠쏠한 용도였다.
하지만 이런 사실이 외부에 알려지며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직원 평생할인이 소비자 구매부담을 높인다는 비판이 나왔다. 회사 입장에서도 3만여명의 직원에 더해 수만 명의 퇴직자까지 계속해서 할인혜택을 챙기는 게 비용적으로 큰 부담이 됐다.
결국 기아는 2022년 단체협약(단협) 테이블에 이 문제를 들고 나왔다. 노조에 퇴직자 차량 할인혜택을 기존 2년 주기에서 3년 주기로 바꾸고 평생 할인에서 75세까지 할인으로 축소하며, 할인율도 기존 최대 30%에서 25%로 낮출 것을 제안했다.
대신, 기존 할인혜택에서 제외됐던 전기차 할인을 2025년부터 적용키로 하며 노조의 동의를 구했다.
당시 노조 집행부는 내연기관차 비중이 점차 축소되고 전기차로 전환되는 추세 속에서 내연기관차 할인혜택을 줄이더라도 전기차 할인을 얻어내는 게 퇴직자들에게 장기적으로 이득이라는 판단 하에 사측의 제안을 수용했다.
하지만 형제 회사인 현대차는 기아의 단협 조정 이후에도 퇴직자 차량 평생할인 제도를 유지하면서 기아 노조 집행부에 비난이 쏟아졌다. 큰 반대급부 없이 퇴직자 복지혜택을 빼앗겼다는 것이다.
이전 집행부가 물러나고 새로 들어선 현 집행부가 퇴직자 차량할인을 복원할 경우 조합원들로부터 큰 지지를 얻을 수 있다.
다만, 올해 임단협 교섭에서 사측이 노조의 이런 요구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비용 부담은 둘째 치고 소비자 비난이 부담이다. 가뜩이나 최근 원자재‧부품가 인상으로 자동차 가격이 크게 올랐는데, 퇴직자 할인 혜택을 다시 확대할 경우 소비자에게 비용 부담을 전가한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 론칭한 기아 인증중고차 물량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퇴직자 할인혜택 복원 논의가 다시 이뤄질 수는 있겠지만, 30% 할인된 가격에 팔았다가 더 비싸게 되사는 방식이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면서 “사측으로서는 어렵게 조정한 단협을 다시 되돌릴 이유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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